이석증 투병 경험…‘쥬얼리’ 이지현도 ‘동병상련’

  • 주증상은 어지럼증…심하면 메슥거림·구토 증세도
  • 발병 원인 불분명, 재발률도 높아…물리치료 시행


걸그룹 모모랜드의 나윤과 쥬얼리 출신의 이지현, 개그우먼 이국주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이비인후과 질환 가운데 하나인 ‘이석증’을 앓았던 것.

이석증은 이석 기관에 있는 미세한 칼슘가루 이석(耳石)이 제자리를 이탈해 다른 전정기관 중 하나인 반고리관에 들어가서 발생하는 증상이다. 이석증이라는 병명은 국내에서 병의 원인을 ‘이석이 빠져서 생긴 병이다’ 등으로 설명한 데서 유래한다. 정식 진단명은 ’양성돌발체위변환현훈(benign paroxysmal positional vertigo; BPPV)’이다.

▶발병 원인 명확하지 않아…재발률 높아
국내 이석증 환자는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국내 이석증 환자는 2018년 37만 명으로 2014년 30만 명에서 연평균 4.8% 증가했다.

이석증 발병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다. 다만 머리 외부 충격, 전정 신경염, 메니에르병, 귀 수술, 노화 등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이석증은 재발률이 높은 편이다. 일부에서는 재발률이 최대 50%에 달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이석증 재발을 막기 위한 뚜렷한 방법은 없지만 올바른 자세유지와 머리 쪽에 충격을 주지 않는 것이 좋다.

▶주증상은 어지럼증…심할 경우 구역·구토
이석증의 주요 증상은 어지럼이다.

이석증에서 어지럼이 자극되는 가장 흔한 자세는 앉았다가 뒤로 누울 때, 누워서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돌아누울 때 등으로 순간 천장이나 벽이 빙글빙글 도는 극심한 어지럼을 느끼게 된다. 어지럼은 10~20초 정도 지속되다가 저절로 없어지지만 특정 방향으로 머리나 몸을 움직이면 다시 같은 증상이 반복된다.

심하면 메슥거리는 증세와 함께 구역, 구토, 안구의 비정상적 움직임(안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다만 난청, 이명, 귀의 통증 등 귀와 관련된 다른 증상은 동반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병력과 이학적 검사로 진단
이석증은 보통 가만 놔두면 수주에서 수개월 후 저절로 없어진다. 다만 적극적인 치료를 하면 훨씬 빨리 좋아질 수 있다. 진단에 가장 중요한 것은 병력과 이학적 검사다.

병력은 회전성 어지럼증이 갑자기 발생한 적이 있거나 머리 움직임에 따라 증상이 더 심해졌다면 이석증으로 의심할 수 있다.

이학적 검사는 머리와 몸을 특정 방향으로 움직이면서 안구에서 나타나는 안진을 관찰하는 체위안진 검사로 확인한다. 안진은 본인 의지와 상관없이 안구가 특정한 방향으로 반복해서 튀는 움직임을 말한다.

머리를 좌우로 45도 회전시킨 상태에서 뒤로 눕히면서 안진이 나타나는지 보거나, 누운 상태에서 머리를 좌우로 돌리면서 안진을 유발해 특징적인 증상과 안진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해 진단한다.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이비인후과 전은주 교수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이비인후과 전은주 교수는 “이석증이 양쪽 귀의 세 개의 반고리관에서 각각 발생할 수 있고 이석증 유형이 반고리관 내 결석증과 팽대부릉형 결석증의 두 종류로 더 나뉘는 만큼 총 12가지 아형의 이석증이 가능하다”면서 “2개 이상의 반고리관에 동시에 이석증이 생기는 다발성 이석증과 기타 아형들도 여럿 있어 이런 부분에 대한 세부 지식을 숙지하고 안진의 양상을 면밀히 관찰하고 분석해야 정확하게 병변이 온 곳을 찾아낼 수 있고 그에 따라 치료의 정확도도 높아지는 만큼 전문의의 진료를 받을 것을 권한다”고 전했다.

▶‘이석정복술’ 물리치료로 회복…습관화 운동도 고려
이석증의 치료는 ‘이석정복술’이라는 물리치료를 통해 이뤄진다.

이 치료는 반고리관의 내림프액 속에 흘러 다니는 이석 입자를 제 위치인 난형낭 쪽으로 돌려보내는 방법으로, 환자의 몸과 머리를 일련의 방향과 각도로 움직여주는 치료를 말한다.

정확한 치료 시간은 약 15분 정도로 통증은 없지만 시술 중 어지럼증이 있을 수 있다. 대개 2~3회 치료로 약 90%에서 성공적으로 치료된다.

일반적인 이석정복술에 잘 낫지 않는 경우에는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특정 자세를 반복적으로 취하게 하는 습관화 운동을 하기도 한다.

몇 달 동안 치료해도 낫지 않는 난치성 이석증은 반고리관을 막는 반고리관폐쇄술이라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다.

▶뚜렷한 재발 방지 방법 없어…바른 자세 중요
이석증은 재발률이 높은 편이다. 독일 뮌헨대 신경과 연구진이 이석증 환자 125명을 관찰한 결과, 5년 이내 평균 재발률이 33~50%였다.

그러나 만성 재발성으로 발전하는 질환은 아니다. 재발할 경우 가까운 전문의를 찾아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면 바로 호전될 수 있다.

전은주 교수는 “이석증 재발을 방지하는 뚜렷한 방법은 아직 알려진 바가 없다. 다만 평소 가벼운 운동과 규칙적인 야외활동을 통해 골대사와 혈액순환을 증진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생활 수칙이 도움이 될 수 있다”며 “평소 머리를 거꾸로 하는 등의 비정상적인 자세를 피하고, 머리 쪽에 충격을 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