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와 엄마의 건강한 시작을 위한 맞춤 서비스

시범사업 서비스 절차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가 7월 27일(월)부터 “생애 초기 건강관리 시범사업”(이하 “시범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은 임산부와 만 2세 미만 영아가 있는 가정에 간호사 등의 전문인력이 방문하여 건강관리를 해주는 서비스로, 지난해 5월 정부에서 발표한 「포용국가 아동정책」의 일환이다. 이를 위해 아동 건강의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는 임신 단계부터 영아기의 건강관리 강화 방안을 발표하고 그간 서비스 모형 개발 및 인력 확보 등 다방면에서 준비를 해왔다. 

올해 시범사업은 공모를 통해 선정된 19개 시·군·구의 21개 보건소에서 운영되고, 임산부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더불어 무료로 맞춤형 서비스까지 받을 수 있다. 

서비스 신청은 임산부가 시범 보건소에 방문하거나 전화로 신청하면 되며, 직접 방문한 경우 우울· 불안, 흡연·음주 등 건강위험요인, 사회적요인 등에 대한 평가를 통해 이루어지고, 전화로 신청한 경우 출산 이후 방문 시에 평가가 이루어지게 된다. 

서비스를 신청하게 되면 출산 후 8주 이내 간호사가 1회 가정을 찾아 산모의 영양, 운동, 수면 등 기본적인 건강상담과 우울 평가, 정서적 지지, 신생아 성장발달 확인, 수유·육아환경 등 아기 돌보기에 관한 교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건강한 임신 및 양육에 어려움을 겪는 가정이라면 출산 전부터 아이가 24개월이 될 때까지 꾸준히 방문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까지 이어지는 코로나19로 인해 가정방문 사업에 악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오히려 이로 인해 사회적인 고립이 증가하면서 육아 스트레스가 더 높아질 것을 우려해 도움이 필요한 가족에게 지지망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다만, 가정방문시 감염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대상자가 원한다면 전화 및 화상을 통한 비대면 상담 방식도 활용할 계획이다. 

보건소에는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시범사업 지원단)에서 운영하는 전문교육과정을 이수한 전담 간호사와 사회복지사가 배치되고, 지역의 코로나19 발생상황을 고려해 반문 인력이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최종균 인구아동정책관은 “영아기는 건강의 출발점이자 지능·행동·정서 발달에 민감한 시기인 만큼 적극적인 예방적 서비스 지원을 통해 국가가 아이들의 건강한 출발을 지원하는 기반을 마련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시범사업을 통해 대도시, 중소도시, 농어촌 유형별 서비스를 구체화시키고, 단계적 사업 확대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