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가 높은 ‘글루텐 프리’ 식단을 위한 팁
영양가 높은 ‘글루텐 프리’ 식단을 위한 팁
  • 김송희 기자
  • 승인 2020.07.27 09:5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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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리악 병’을 아는가? ‘만성소화장애증’이라고도 불리는 이 셀리악 병은 소장에서 일어나는 알레르기 질환으로,글루텐을 섭취했을 시 소장에 손상이 오는 질환이다. 이는 주로 유아 및 소아에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드물게는 성인이 된 후에 생기는 경우도 있다.

현재 셀리악 병에 효과적인 치료법으로는 글루텐이 함유되어 있지 않는 음식을 먹는 것이 거의 유일한 방법으로 꼽힌다. 하지만 셀리악닷컴(Celiac.com) 보도에 따르면 많은 건강 전문가들은 글루텐 프리 식단의 영양적 적절성에 대해 끊임없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고 한다. 현재까지 셀리악 병을 앓는 어린이들에게 글루텐 프리 식단의 영양적 적절성에 관한 큰 사례 통제 연구는 없었다. 이에 글루텐 프리 식단의 영양적 가치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한 연구팀이 셀리악 병을 앓고 있는 어린이들의 영양 상태, 식이요법, 글루텐 프리 식단의 지속성 등을 평가하기 시작했다.

연구에는 셀리악 병을 가진 아동 120명과, 대조군으로 셀리악 병이 없는 아동 100명이 참여했다. 연구 결과, 전반적으로 셀리악 병을 가진 아이들은 대조군보다 훨씬 더 많은 지방과 섬유질을 섭취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셀리악 병이 없는 아이들에 비해 셀리악 병을 앓는 아이들이 지방은 높고 섬유질은 낮은, 비교적 덜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이 때문에 셀리악 병을 앓는 아이들은 더욱 영양가 있는 식단에 대한 도움이 필요해 보인다.

이에 셀리악닷컴은 글루텐프리 식단에서 더 많은 영양을 섭취하는 몇 가지 팁을 공유했다.

1. 자연적인 음식을 먹어라.

신선한 과일과 채소, 완두콩, 귀리와 같은 영양가 있는 음식들을 더 많이 먹도록 노력해야 한다.

2.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더 많이 먹어라.

콩, 완두콩 등 자연적으로 글루텐이 없는 고 섬유 식품을 풍부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사과, 아보카도, 비트, 브로콜리 등의 음식도 도움이 될 것이다.

3. 제품 성분을 파악하라.

상업용 글루텐 프리 식품의 성분을 살펴보면 대부분 섬유질이 적고 지방, 설탕, 소금 등이 많이 들어 있는 경우가 많다. 제품을 구매하기 전, 그 성분을 파악하고 섬유질이 보다 더 많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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