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을 하거나 고혈압 혹은 당뇨병을 지병으로 가지고 있는 경우, 중년이 되어서 사고?인지 능력이 다른 사람보다 떨어질 수 있다는 주장이 나오며 관심을 모으고 있다.

헬스데이(healthday)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크리스틴 이피 박사는 “흡연, 고혈압, 당뇨가 5년이라는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인지적 쇠퇴를 가속화 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를 위해 이피 박사 연구팀은 평균 50세인 2,700명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연구의 시작과 5년 후의 사고력을 테스트했다.

그 결과 5년 후, 전체의 5%가 사고능력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들 중에서 고혈압 환자는 7.5%, 당뇨병 환자는 10%, 흡연자는 8%가 감소했다.

나이, 인종, 교육 및 기타 요인을 고려했을 때 흡연자는 사고 능력이 감소할 확률이 65% 더 높았다. 고혈압 환자는 87% 더 높았으며 당뇨병 환자는 거의 3배 위험했다.

놀랍게도 비만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들은 인지 기능 저하의 위험이 더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2개의 위험 요소가 있는 사람들은 위험요소가 전혀 없는 사람들보다 중년의 사고능력 감소 확률이 거의 2배 높았다. 3가지 이상의 위험 요소가 있는 경우는 3배나 높았다.

이피 박사는 “중년의 사람들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사고와 기억의 감소를 막기 위해 교정할 수 있는 행동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최근 <Neurology> 저널에 온라인으로 게재됐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