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톨릭대 강남성모병원 수련의
- 가톨릭대 강남성모병원 전공의
- 가톨릭대 의과대학 외래교수

[주요 진료내용 : 비염, 코막힘]

"코막힘, 비염..정확한 원인부터 알아야"



○ 건강멘토 간단 Q&A 

Q. 코막힘을 유발하는 질환은 여러 가지가 있다고 들었다. 대표적인 질환 몇 가지를 소개한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
A. 코막힘을 유발하는 질환으로는 비염이 대표적이다. 비염은 바이러스와 세균으로 인한 흔히 코감기라고도 불리는 감염성 비염이 있고, 비감염성 비염으로는 먼지, 꽃가루, 동물의 털 등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에 의해 발생하는 알레르기 비염, 코 내부 구조의 변형이 원인인 하비갑개비대증/ 비중격만곡증 / 비밸브협착증 / 축농증 등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비염은 여러 가지 원인들로 인해 발생하고 사람마다 증상의 차이가 나타나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찾아 본인의 상태에 맞는 맞춤 치료를 시행해야 재발확률을 낮추고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Q. 비염이란?
A. 비염이란 콧물, 재채기, 가려움증, 코막힘 증상을 보이는 코 점막의 염증성 질환을 말한다. 비염은 보통 급성 비염, 만성 비염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급성 비염은 흔히 코감기라 말하는 감염성 비염이다. 이 급성 비염이 치료되지 않고 반복적으로 나타나 만성 비염이 될 수 있으며, 이외에 비감염성 만성 비염은 다시 원인에 따라 크게 알레르기성 비염과 코 내부의 구조적(해부학적)이상이 원인인 비염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Q. 마지막으로 비염과 그 외 다양한 원인들로 코막힘 증상을 경험하고 계신 분들께 조언을 한다면? 
A. 코막힘이 심하면 답답함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어 삶의 질이 떨어지고, 합병증이 발생하면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급성 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마스크 착용, 손씻기, 코세척 등의 생활습관이 도움이 된다. 이외의 만성 적인 비염은 무엇보다 본인의 비염 원인을 찾아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비염 코막힘의 수술 치료가 필요한 경우 정확한 검사와 수술계획, 경험 많은 전문의의 집도가 중요하며, 수술 시 의료기관의 안전한 환경도 중요하므로 안전시설과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의 근무 여부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미용적인 코성형을 계획하고 있다면 사전에 코 내부의 질환유무를 확인한 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코는 얼굴의 중심에 있어 외형적으로 이미지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기능적으로도 호흡을 하고 냄새를 맡는 중요한 신체기관이기 때문이다. 비염 코막힘으로 고생하고 계신 분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란다.
 


 

비염/코막힘 굿닥터(건강멘토)
GNG병원 성용해 원장

 

○ 성용해 굿닥터(건강멘토) 소개
대한민국 굿닥터 100인 비염/코막힘 부문에 선정된 지앤지병원 성용해 원장은 비염 등이 원인인 코막힘 증상 해결에 있어서 무엇보다 '근본적인 원인을 찾고 그에 맞는 맞춤형 솔루션 적용'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 경력
-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 가톨릭대학교 강남성모병원 수련의
- 가톨릭대학교 강남성모병원 전공의
-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 GNG병원 소개
* 위치 : 서울시 강남구 (클릭)
GNG병원 상담 바로가기 (클릭)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