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여름 보내기 위한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예방수칙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예방수칙 카드뉴스 (식품의약품안전처)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이 시작되었지만 코로나19의 여파로 해외여행이 어려워지면서 국내 여행지를 찾는 여행객이 증가했다. 특히 더위를 피하기 위해 바닷가를 방문하는 피서객이 많은데,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여름 휴가철 바닷가 방문 시 장염비브리오 식중독에 걸리지 않도록 수산물 섭취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장염비브리오(원인균 : Vibrio parahaemolyticus)란 바닷물에 생존하는 병원성호염균(Enteropathogenic balophilic bacteria)으로, 체내에 침투할 시 식중독이나 설사를 일으킨다. 최근 3년동안(2017~2019년) 장염비브리오 전체 환자 중 약 78%가 8~9월 여름에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장염비브리오에 의한 식중독의 주요 발생지는 음식점(86%)으로, 세균에 오염된 어패류를 날것으로 섭취한 후 구토,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식약처는 피서객들에게 장염비브리오 세균에 의한 식중독을 피하고 올 여름을 건강하게 나기 위한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예방수칙'을 지킬 수 있도록 당부했다.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예방수칙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어패류는 신선한 것을 선택하고 구매 즉시 신속하게 냉장보관한다.(5℃ 이하)
2. 조리 전 반드시 비누 등의 세정제를 사용해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꼼꼼하고 철저하게 손을 씻는다.
3. 칼과 도마는 전처리용과 횟감용을 구분해서 사용해야 되며, 사용한 조리도구는 깨긋하게 세척한 후 2차 오염 방지를 위해 열탕 처리한다.
4. 요리 재료 준비 시 어패류는 수돗물로 2~3회씩 깨끗하게 씻도록 한다.
5. 냉동 어패류의 경우 냉장고 등에서 안전하게 해동하고 흐르는 수돗물에 잘 씻은 후 속까지 충분히 익도록 충분히 가열·조리한다.(음식물 내부온도가 85℃ 이상이 되도록 하여 1분 이상 가열)

식약처는 여름 휴가철 식중독 예방을 위해서는 국민 모두가 6가지 실천 수칙인 ‘손 씻기, 음식은 익혀먹기, 물은 끓여먹기, 식재료·주방기구는 세척·소독하기, 칼·도마 구분 사용하기, 보관온도 준수하기(냉장 5℃이하, 냉동 –18℃이하)’를 항상 준수해야 하며, 특히 피서객들이 자주 방문하는 바닷가 주변 음식점을 운영할 경우 어패류의 세척, 보관, 조리에 각별히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