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치과 홍국영 원장

백세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 사람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다 다를 것이다. 돈, 명예, 우정, 가족 등 다양하지만 그 무엇보다도 ‘건강’은 매우 중요한 가치다. 건강이 없다면 돈도 명예도, 우정도 가족도 다 누릴 수 없기 때문이다. 그중에서도 ‘치아 건강’을 잃는다면 우리 삶의 질은 말도 못하게 떨어져버릴 것이 분명하다.

어렸을 때 가느다란 실을 문고리에 걸어둔 후, 이마를 탁 쳐 흔들리는 치아를 빼 본 기억이 있는가? 또는 거의 다 빠진 치아를 혀로 밀어낸 경험이라든가, 혼자 뺄 자신이 없어 치과에서 벌벌 떨어본 경험은 누구나 한 번쯤 있을 것이다. 그렇게 빠진 치아의 자리에는 튼튼하고 깨끗한 새 치아가 무럭무럭 자라났다. 하지만 성인이 된 지금 치아가 빠진 자리에는 튼튼한 치아도, 깨끗한 치아도 자라나지 않는다. 그냥 빠져버린 그대로 그렇게 텅 비어있을 뿐이다.

성인이 되어 치아가 빠지거나, 발치하게 되는 이유는 다양하다. 노화로 인한 치아 탈락, 단순 충치가 악화된 상황, 치아 뿌리에 염증이 생긴 경우, 외상에 의해 치아 파절이 일어난 경우 등 우리의 치아를 억지로 빼야 하는 상황 또는 자연적으로 빠지게 되는 경우가 많이 일어난다. 이 때 치아가 빠진 빈자리를 무엇으로 채워주어야 할까? 어린아이처럼 튼튼하고 깨끗한 치아가 새롭게 나는 것도 아닌데 말이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임플란트’다. 임플란트는 한 번 잘 심어 놓기만 한다면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그러니까 한 마디로 임플란트는 우리 백세인생의 후반전을 함께 뛸 동료가 되는 셈이다.

인생의 후반전을 함께 할 동료, 임플란트 시술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 치과 선택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치과를 선택하고, 또 시술을 받는 데 있어 몇 가지 주요 사항들을 확인해 보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필요하다.

우선 치과에 상주해 있는 의료진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임플란트에 있어 얼마큼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시술에 신뢰를 가질 수 있는 좋은 방법일 것이다. 다음으로 정밀 진단이 가능한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다. 임플란트가 필요한 부위에 따라 감안해야 하고, 중점으로 두어야 하는 부분이 다 달라 시술 전 정밀한 진단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3차원 CAD/CAM을 보유한 병원인지, 3차원 CT를 통해 보다 정밀한 진단을 하고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으며, 만약 자체 기공실을 가진 곳이라면 보다 신속한 시술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유념에 두는 것이 좋다.

또한 임플란트는 치아와 잇몸 상태에 따라 그 수술의 난이도가 결정되고, 그에 따른 시술 기간 및 회복 기간이 달라진다. 이에 임플란트 시술이 필요한 시기라면 되도록 미루지 않는 것이 좋다.

시술 후 관리 또한 중요한 것이 바로 임플란트다. 인생의 후반전을 함께 할 임플란트를 인생의 동반자라 여기고, 주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해 잇몸 등을 점검하고, 스케일링을 받는 등 꾸준한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한 번 심으면 오랫동안 사용 가능한 임플란트, 그냥 심는 것이 아닌 ‘잘’ 심는 것이 중요하다. 어디서 시술 받을지 꼼꼼히 따져 본 후, 튼튼하고 단단한 임플란트 시술에 꼭 성공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