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은 심장질환의 가장 흔한 원인이며, 예방 가능한 위험인자이다. 혈압 수치를 낮추기 위해 주로 혈관신전환효소 억제제를 포함한 약물이 사용된다. 하지만 식습관 변화를 포함한 생활습관의 변화는 혈압 수치를 최적의 범위로 낮추고 심장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헬스라인(Healthline)은 보도했다. 혈압을 낮추는 약물을 포함한 고혈압을 가진 모든 사람들에게 영양가 있고, 심장 건강에 좋은 식단을 권한다.

건강한 식단은 혈압을 낮추고 최적의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이며, 연구에 따르면 특정 음식, 특히 칼륨이나 마그네슘과 같은 특정 영양소에 많이 함유된 음식을 식단에 포함시키면 혈압 수치가 감소한다. 여기 고혈압에 가장 좋은 17가지 음식이 있다.

1. 감귤류 과일

자몽, 오렌지, 레몬을 포함한 감귤류 과일은 강력한 혈압저하 효과가 있을 수 있다. 이들은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고혈압과 같은 심장병 위험인자를 줄임으로써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식물성 화합물이 풍부하다.

2. 연어 등 지방이 많은 생선

지방이 많은 생선은 오메가-3 지방의 훌륭한 공급원으로, 심장 건강에 주는 이점이 크다. 이러한 지방은 염증을 줄이고, 옥시립신이라고 불리는 혈관을 억제하는 화합물의 수치를 감소시킴으로써 혈압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3. 근대

근대는 칼륨과 마그네슘을 포함한 혈압 조절 영양소가 가득한 잎이 많은 녹색 채소다. 한 컵(145g)의 조리된 근대는 매일 필요한 칼륨과 마그네슘의 17%와 30%를 각각 전달한다. 마그네슘은 혈압 조절에 필수적이다. 심장 및 동맥 세포로 칼슘의 이동을 차단하는 천연 칼슘 차단제 역할을 하는 등 여러 메커니즘을 통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4. 호박씨

호박씨는 혈압 조절에 중요한 영양소의 집중 공급원으로, 혈관의 이완과 혈압 저하에 필수적인 질소산화물의 생산에 필요한 아미노산인 마그네슘, 칼륨, 아르기닌을 포함한다. 또한 호박씨 기름은 고혈압에 대한 강력한 자연요법인 것으로 나타났다.

5. 렌틸콩

콩과 렌틸콩에는 섬유질, 마그네슙, 칼륨과 같은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가 풍부하다. 연구 결과 콩과 렌틸콩이 고혈압을 가진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평균 혈압을 현저히 낮춘 것으로 밝혀졌다.

6. 베리류

베리류는 고혈압과 같은 심장병 위험인자를 감소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포함하여 다양한 인상적인 건강상의 이점들을 준다. 베리류에는 안토시아닌을 비롯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7. 아마란스

아마란스와 같은 통곡물을 먹는 것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전곡류가 풍부한 식단이 고혈압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아마란스는 마그네슘이 특히 많이 함유된 통곡물이다. 조리된 컵(246g) 한 개로 하루 마그네슙 필요량의 38%를 충족할 수 있다.

8. 피스타치오

피스타치오는 영양가가 높으며, 그들의 섭취는 건강한 혈압 수치와 연관되어 있다. 피스타치오는 칼륨을 포함하여 심장 건강과 혈압 조절에 필수적인 영양소가 풍부하다.

9. 당근

당근에는 클로로젠, p-커마릭, 카페인산 등 페놀성 화합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이완시키고 염증을 감소시켜 혈압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당근은 익혀 먹거나 날것으로 먹을 수 있지만 생으로 먹는 것이 고혈압을 줄이는 데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10. 셀러리

셀러리는 혈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인기 있는 채소다. 프탈레이드라는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어 혈관을 이완시키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11. 토마토

토마토는 칼륨과 카로티노이드 색소 리코펜을 포함한 많은 영양소가 풍부하다. 리코펜은 심장 건강에 대한 이로운 효과와 상당히 연관되어 있으며, 토마토 제품과 같이 이 영양소에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는 것은 고혈압과 같은 심장병 위험인자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12.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순환계의 건강을 포함하여 건강에 유익한 효과를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브로콜리에는 플라보노이드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어 혈관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몸 안의 질소산화물 수치를 높여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13. 그릭 요거트

그릭 요거트는 칼륨과 칼슘 등 혈압 조절에 도움을 주는 미네랄이 듬뿍 들어 있는 유제품이다.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3인분의 유제품을 섭취하는 것은 고혈압의 위험을 약 13% 낮추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하루에 200그램의 유제품을 섭취하면 고혈압의 위험을 약 5%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14. 허브와 향신료

특정 허브와 향신료에는 혈과느이 이완을 도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강력한 화합물이 들어 있다. 셀러리 씨, 고수, 사프란트론, 레몬그라스, 흑구민, 인삼, 계피, 카르다맘, 바질, 생강 등은 혈압을 낮추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15. 치아와 아마씨

치아와 아마씨는 칼륨, 마그네슘, 섬유질 등 건강한 혈압 조절에 필수적인 영양소가 듬뿍 들어 있는 작은 씨앗이다. 아마씨의 경우에는 12주 이상 섭취했을 때,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16. 비트

비트는 영양가가 높으며, 질산염이 많아 혈관을 이완시키고 혈압을 낮출 수 있다. 몇몇 연구는 비트와 비트 제품을 식단에 첨가하는 것이 건강한 혈압 수치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한 연구에서는 비트 주스가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지만, 비트 주스 250ml와 조리된 비트 250g을 모두 섭취하면 혈압이 현저히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모든 연구가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준 것은 아니다. 비트가 혈압에 미치는 영향은 단기적일 뿐, 장기적 혈압 조절에 큰 차이가 없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트, 비트 주스, 비트 제품은 모두 영양가가 높으며, 전반적인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17. 시금치

시금치에는 질산염이 많고, 항산화제, 칼륨, 칼슘, 마그네슘도 풍부해 고혈압 환자에게 탁월한 선택이다. 시금치 수프는 또한 동맥 경직성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이는 혈압을 낮추고 심장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생활습관 변화와 함께 건강한 식단을 채택하는 것은 혈압 수치를 현저히 낮추고 심장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잎이 많은 야채, 베리, 콩, 렌틸콩, 기름진 생선, 감귤류, 당근 등 특정 음식을 식사와 간식에 첨가하면 혈압이 최적 수준에 도달하고 이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한다. 고혈압을 앓고 있거나, 건강한 혈압을 유지하기 원한다면 위와 같은 음식들 중 몇 가지를 식단에 첨가해보는 것이 좋겠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