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한 교수의 소화기 건강 칼럼] 증가하는 A형 간염, 예방법은?
[김정한 교수의 소화기 건강 칼럼] 증가하는 A형 간염, 예방법은?
  • 건국대병원 소화기내과 김정한 교수
  • 승인 2020.09.14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국대병원 소화기내과 김정한 교수
건국대병원 소화기내과 김정한 교수

간염은 어떻게 발생하나?
A, B, C형 간염 모두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한다. B형과 C형은 주로 혈액을 통해서 감염되고 만성화될 수 있지만 A형 간염은 경구, 즉 음식물을 통해서 감염되고 급성 간염을 일으키지만 만성화되지는 않는다.

위생환경이 좋은 우리나라에서도 감염이 높은 이유가 있나?
항체 보유율이 낮으면 A형 간염 감염률이 높아진다. A형 간염은 어릴 때 걸리면 별다른 증상이 없거나 가볍게 앓고 지나가는 경향이 있다. 위생환경이 좋지 않은 나라에서는 어릴 때 걸려서 항체가 생성되는 경우가 많은데 위생환경이 좋은 나라에서는 역설적으로 항체가 생길 기회가 적어서 한번 유행하면 많이 발병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A형 간염, 어떻게 치료하나?
A형 간염 치료법에는 휴식, 영양섭취, 합병증 관리(간부전 등 장기부전)가 있다. 하지만 예방법이 더 확실하다. 예방접종, 손씻기 등 개인위생, 위생적으로 관리된 음식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A형 간염은 전염되나?
A형 간염은 분변-경구 경로(fecal to oralroute)로 감염된다. 단, 개인위생 수칙을 잘지키면 격리할 필요까지는 없다.

A형 간염 예방법은?
A형 간염은 예방접종 후 100%에서 중화 항체가 만들어져 95% 이상 예방할 수 있다. 2020년 1월 13일부터 성인 고위험군에 대한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다. 무료접종 대상과 지정의료기관은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와 보건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