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의료기관평가인증원, 2020년 환자안전일 기념행사 온라인 개최(9.17)

2020년 환자안전일 기념행사 포스터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2020년 환자안전일 기념행사’를 9월 17일* 오전 10시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 환자안전법 제정의 계기가 된 고(故) 정종현군의 안타까운 사망(’10.5.29.)을 기리고자 매년 5월 29일을 환자안전일, 그 주를 환자안전주간으로 지정하여 행사를 진행했으나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WHO에서 지정한 ‘세계환자안전의 날’인 9월 17일로 연기

* 보건복지부 및 환자안전 보고학습시스템 유튜브에서 송출 예정(https://www.youtube.com/channel/UCu_aRcZkjKYx6dKPuGo0rTw)

이번 행사는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에서 진행하는 ‘세계 환자안전의 날’(9.17.) 주제인 ‘보건의료인의 안전, 환자안전을 위한 최우선’과 연계하여 개최된다.

< 참고: 2020년 ‘세계 환자안전의 날’(9.17) >

WHO는 ‘보건의료인의 안전을 위한 Speak UP!’을 촉구하며 환자와 의료인의 안전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채택하고 이해관계자들의 참여를 유도
상징적인 기념물, 상징물(랜드마크) 및 공공장소를 주황색으로 밝게 표시하여 모든 보건의료인에게 존중과 감사를 표시하도록 권고

올해 기념행사는 ?환자안전의 날 주제 소개 ?환자안전 유공자 표창 수여식 ?대국민 수기 공모전 당선작 상영 ?환자안전 응원단(서포터즈) 온라인 발대식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특히, ‘코로나19 의료진 감동사례 대국민 수기 공모전’ 대상작을 상영하여 코로나19 대응에 헌신한 의료진에 대해 감사를 표하고, 의료진의 안전이 곧 환자안전이라는 인식도 제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대국민 공모(’20.7.22.~8.19.)로 접수된 66건을 심사하여 최종 7건의 수상작 선정

또한, 환자안전활동에 대한 대국민 홍보를 수행할 2020년 환자안전 서포터즈가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온라인 발대식을 개최한다.

환자안전 서포터즈는 대학(원)생 30명으로 선정되었으며, 앞으로 환자안전활동 참여문화를 확산하는 역할을 맡는다.

환자안전주간(9.14.~9.18.)에는 환자·보건의료인이 함께 환자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전문가·환자단체·환자보호자가 참여한 ‘환자안전 이어가기(릴레이) 홍보(캠페인) 영상’이 송출*된다.
* 환자안전 보고학습시스템 유튜브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u_aRcZkjKYx6dKPuGo0rTw),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카카오톡채널(http://pf.kakao.com/_fThiT) 등을 통해 송출

더불어, 제11차 대한환자안전학회 정기학술대회도 9월 16일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보건복지부 김헌주 보건의료정책관은 “정부도 안전한 의료환경 조성을 위해서 정확한 사고 실태 파악, 제도 개선 및 기반 확충 등 대책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또한, “환자안전일 기념행사가 의료진과 환자 간의 소통할 수 있는 장으로 발전하고, 환자안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확산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