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아트코리아 제공

카레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강황'. 이 강황은 수천 년 동안 전통 의학에서 사용되는 주요 성분으로 많은 이들에게 현재까지 큰 사랑을 받고 있다.

그리고 현대 과학 역시 강황에서 항염증 특성을 발견, 항산화제로서의 역할을 다 할 수 있다는 소식을 알려 건강 관리에 효과적인 음식으로 자리 잡았는데, 최근 이런 강황이 건강에 주는 6가지 이점이 알려져 많은 이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인사이더(insider)에 의하면 강황에는 강황 특유의 색을 띄게 하는 쿠르쿠민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건강 상 6가지 이점을 가져다 준다고 전해졌다.

먼저 강황은 염증을 감소시킨다. 2017년 한 의학 리뷰에 의하면 강황 속 쿠르쿠민은 관절 경직과 골관절염 환자들의 염증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리뷰에 따르면 하루 100,g의 쿠르쿠민을 8~12주간 복용한 환자들은 오전 중에 느껴지는 관절의 뻣뻣함과 관절 부종, 통증 등과 같은 염증 증상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 의학 저널 오브 메디컬 케미스트리(European Journal of Medical Chemical Chemistry)에 게재된 2018년 의학 리뷰에 의하면 쿠르쿠민은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항산화제와 활성산소가 균형과 체내 균형을 이룰 경우 병원균을 퇴치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어서 강황은 암 치료에 도움을 준다. 쿠르쿠민에 대한 연구는 주로 잠재적인 암 치료 효과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실제로 2019년 의학 검토 결과 쿠르쿠민은 유방암 세포 증식을 막아 종양 성장을 늦출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다만, 인체가 쿠르쿠민 상당량을 흡수하지 못해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심장 건강에도 강황이 도움을 준다. 임상 의학 저널에 실린 2020년 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80~4,000mg의 쿠르쿠민을 섭취한 연구 참여자들이 주요 심장 건강 지표가 개선되는 것을 발견했다고 전했다.

다만 심장 건강 때문에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다량의 쿠르쿠민을 섭취하기 전 의사와 상의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외에도 강황은 우울증 완화, 뇌기능 증진에 도움을 준다. 2018년 유럽 의학 저널 오브 메디컬 케미스트리(European Journal of Medical Chemistry)에 게재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 500~100mg 쿠르쿠민을 섭취하면 우울증 증상이 개선되고 여러 번의 임상 실험에서 불안감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인도 신경학 학술지에 실린 2008년 리뷰에 의하면 쿠르쿠민은 알츠하이머 발병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 관리에 효과적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강황은 피부 건강에 효과적이다. 앞서 언급한 강황의 항염증 및 항산화 특성 덕분인데, 실험의학과 생물학의 진보에 발표된 2007년 의학 리뷰에 따르면 쿠르쿠민은 상처 치료 성질을 갖고 있어 다양한 피부 질환 개선에 좋은 치료법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뿐만 아니라 쿠르쿠민을 함유한 국소성 토닉과 연고는 피부 상처가 치유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이고 피부 탄력을 주는 콜라겐 수치를 개선, 새로운 혈관 성장을 촉진하는 것으로 확인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