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찾아온 하지정맥류,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임신 중 하지정맥류가 찾아왔는데 치료 받기에는 태아 걱정이 크다면!?
평소에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산부 하지정맥류 관리 ①
혈액순환을 방해하지 않는 ‘복장’

하지정맥류는 ‘혈액순환’의 장애로 일어나는 질환이기에 무엇보다 혈액순환을 방해하지 않는 것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체를 심하게 압박하는 하의는 피하시고, 되도록 통이 넓은 편안한 바지를 착용하시기를 바랍니다.
 
임산부 하지정맥류 관리 ②
종아리 뜨끈뜨끈한 ‘열감’ 조절

종아리부터 발바닥까지 뜨거워지는 열감 증상은 하지정맥류의 주요 증상입니다. 이 열감을 조절해주지 않으면 혈류량이 증가해 하지정맥류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뜨거운 물로 오래 샤워하는 것은 피하시고, 샤워 후 종아리만큼은 조금 시원한 물로 마무리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열감이 심할 땐, 시원한 물을 적신 수건으로 종아리를 닦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임산부 하지정맥류 관리 ③
식이섬유 풍부한 ‘식습관’ 구축
하지정맥류는 소금이 과하게 들어간 나트륨이 많은 음식,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자극적인 음식 대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을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임산부 하지정맥류 관리 ④
꾸준한 ‘마사지’로 피로감 감소

하지정맥류가 진행되면 다리에 무게감과 피로감이 증가하게 되는데, 뱃속에 태아가 있는 임산부라면 그 무게로 인해 다리에 더해지는 무게감과 피로감이 더욱 심할 수 있습니다. 꾸준히 마사지를 해주시고, 폼롤러와 같은 기구를 활용해 종아리를 풀어준다면 쌓인 피로와 무게감이 완화될 수 있으며, 이와 더불어 부종도 완화될 수 있습니다.

 

도움말 이동헌 부원장 (헬스인뉴스 건강멘토)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