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감염병연구포럼 개최

제 6회 감염병연구포럼 홍보 포스터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은 9월 6일(목)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에서 “글로벌 연구협력 및 해외유입 신·변종 감염대응역량 강화”를 주제로 제6회 감염병 연구포럼(The 6th Forum for Infectious Disease Research)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한 감염병연구포럼은 대한감염학회장 등 주요 감염병 관련 산업계, 학계, 연구기관, 정부기관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글로벌 국제협력 이라는 주제를 감안, 2018년 한-미 NIH 공동심포지움과 협력하여 개최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감염병연구포럼은 질병관리본부 등 8개 방역관련 부처와 산·학·연의 민간 전문가 200여명이 참여하는 국내 유일의 산학연관 공동연구 포럼으로,  ’12년 출범해 감염병 대응을 위한 중장기 투자방향 및 연구개발의 우선 순위, 중점 투자 분야 등을 논의하고 있으며 국가가 집중육성 관리해야 할 10대 감염병 중점분야별 분과 포럼으로 구성되어있다.

금번 포럼은 감염병 분야의 범정부 계획인 ‘제2차 국가감염병위기대응기술개발추진전략’(’17~’21)의 국제협력 분야의 이행전략을 구체화하기 위해 글로벌 보건안보(GHSA) 차원의 각 부처의 감염병 R&D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할 예정이다.

특히 메르스 등 해외 유입 고위험 신·변종 감염병 대응을 위한 국내 방역 역량과 국제협력 시스템을 고도화화는 방안을 중점 논의한다. 

1부 세션(기조강연)에서는 “감염병R&D와 국제협력연구”라는 주제로 ‘감염병 R&D & 국제협력연구 추진방향’(국립보건연구원), ‘한국감염병국제협력연구소’(인제대), ‘백신 R&D 및 국제협력’(국제백신연구소), ‘감염병확산방지 국제협력그룹’(KT빅데이터사업단)을 발표할 예정이다. 

2부 세션(주제강연)에서는 “부처별 국제협력네트워크”라는 주제로 부처별 ‘감염병글로벌연구협력센터’(과기정통부), ‘RIGHT기금국제백신개발사업’(복지부), ‘야생동물매개질병분야’(환경부) 및 ‘수의축산분야’(농식품부) 국제협력 등에 대해 발표한다.

이후 3부(패널토론)에서는 산업계, 학계, 연구기관, 정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관련 쟁점에 대해 자유로운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국립보건연구원 박도준 원장은 금번 포럼이 갖는 의의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메르스 사태에서 보듯 감염병 R&D 투자가 더 이상 국내 역량을 키우는 것만으로는 한계가 있고 선제적으로 글로벌 협력 연구를 보다 강화해야 실효성 있는 감염병 대응능력 향상 및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을 분명하게 보여주는 계기(Tipping Point)가 되었으며 금번 포럼의 논의가 학술적 차원에서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관계부처간 후속 실무 논의를 통해 ’20년 이후 감염병 R&D의 국제협력 사업으로 정책화하기 위한 작업이 진행될 것이라점도 아울러 밝혔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