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아트코리아

불면증으로 인해 수면시간이 6시간 미만인 이들이 훗날 인지장애를 겪을 확률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밝혀졌다.

메디컬엑스프레스(Medicalxpress)에 의하면 펜실베니아 주립 의과대학 연구 결과, 불면증으로 하루 6시간 미만으로 잠을 자고 있는 중년들은 인지장애의 위험이 2배 높아질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이 결과를 불면증 환자가 치매에 걸릴 위험이 증가하는지 보건의료 전문가들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펜실베니아 건강수면연구센터 정신의학과 겸 행동건강수면전문가 훌리오 페르난데스-멘도자 부교수에 의하면 성인 중 약 25%가 불면증 증세를 보고하고 있으며 또 다른 10%는 만성 불면증을 앓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이들 중 누가 더 나쁜 건강상태에 놓여있는지 구별할 수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지난 9월 24일 'Sleep'에 실린 이번 연구는 수면시간이 6시간 미만인 불면증 환자들은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또는 뇌졸중 등 각종 심장병 질환과 우울증 등 정신건강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있다는 사실도 밝혀냈다.

이에 대해 페르난데스-멘도자는 "이번 연구 결과는 중년 성인들도 인지장애의 위험성이 증가했음을 보여주는 데, 이는 그들 중 상당 부분이 향후 치매에 대한 초기 지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펜실베니아주 성인들의 데이터를 무작위로 선택하였고 총 1,741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참가자들은 소리, 빛, 온도 조절 방에서 수면을 측정하기 전에 스스로 수면 장애 및 신체 건강 상태, 정신 건강 문제, 약물 사용 등을 위한 임상 기록과 신체 검사 및 설문지를 작성했다. 또 그들은 주의력, 기억력, 언어 및 기타 조치들을 평가하는 시험을 받고 실험실에서 잠자기 전 인지장애에 대한 평가를 받았다.

그 결과 6시간 미만으로 잠을 잔 성인들은 잠을 잘 자는 성인에 비해 인지장애 가능성이 2배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그들은 또한 심혈관 건강 악화로 뇌 기능이 손상되는 혈관 인지장애의 지표가 될 수 있는 심혈관 인지장애가 공존하는 성인에게 이 결과가 강하다는 것을 발견할 수도 있었다.

반면, 불면증을 앓고 있지만 연구 도중 6시간 이상 잠을 잔 이들은 인지장애 위험이 크지 않았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