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앤디파마텍 제공

디앤디파마텍이 지난 21일 미국 식품의약국 (FDA)로부터 PD-L1을 타겟하는 면역항암 PET 이미징 바이오마커인 PMI06의 임상 1상 임상시험계획서(IND)를 승인 받았다고 밝혔다.

디앤디파마텍의 100% 자회사인 프레시전 몰레큘러 (Precision Molecular Inc.)가 개발중인 PMI06은 암세포 타겟의 PET (Positron Emission Tomography: 양전자 방출 단층촬영) 조영제로, 존스홉킨스 의과대학과 공동 개발중인 품목이다.

PD-L1, PD-1 항체와 같은 면역항암제의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각 환자에 대한 정확한 스크리닝이 필수적이다. 대부분의 경우 생체 조직검사와 같이 침습적인 방법으로 치료경과를 추적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PMI06은 면역항암제 투여 예정인 환자들과 투여 중인 환자들에게 더욱 더 효과적인 치료와 정확한 정보 제공을 가능케 해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IND 승인을 통해 진행될 임상 1상은 미국 존스홉킨스 의과대학 핵의학과 주도로 진행될 예정이며, 면역항암제 치료가 가능한 비소세포폐암(NSCLC) 환자를 대상으로 PMI06의 안전성과 내약성을 평가할 예정이다.

디앤디파마텍 연구/개발을 총괄하는 이슬기 대표이사는 “PMI06의 IND 승인으로 향후 면역항암치료를 받는 환자들의 치료 효율성을 높이는데 한발짝 더 가까워졌다”며 “PMI06 뿐만 아니라, 현재 개발중인 다른 암 종에 대한 PET 조영제 개발에도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