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아트코리아

미세먼지, 꽃가루, 곰팡이, 집먼지 진드기 등 알레르기성 비염을 악화시키는 요인은 다양하다. 이로 인해 알레르기성 비염이 심해지면 계속되는 코막힘, 콧물, 발작적인 재채기로 인해 삶의 질이 급격히 떨어지게 된다. 

그러나 별 다른 치료법도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고통스러운 나날을 보내고 있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비강 스프레이는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을 완화해줄 수 있는 훌륭한 해결책으로 꼽힌다. 

다만, 시중에 나와 있는 비강 스프레이는 종류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 어떤 제품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콧물, 홍조, 가려움증 개선에 효과적이기도 하고, 눈의 충혈, 부비동 통증 등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이기도 하다. 이에 헬스라인(healthline)이 알레르기성 비염에 사용하는 비강 스프레이의 종류에 대해 자세히 보도했다.

베클로메타손(Beclomethasone)은 부신피질호르몬제이다. 일반적으로 처방전을 통해서 구입할 수 있으며, 알레르기, 염증성 질환의 염증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주로 부기, 발적,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심할 때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천식에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진 부데소니드(Budesonide) 역시 비강 스프레이로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베클로메타손과 같이 부신피질호르몬제 계열로, 자극 물질과 알레르기 유발 항원에 의한 신체의 염증 반응을 차단하는 작용을 한다. 보통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한다.

모메타손(Mometasone)은 알레르기성 비염 개선에 효과적인 염증억제작용이 있는 합성 부신피질호르몬제로, 재채기, 비충혈, 콧물 등에 효과가 좋다.

플루티카손(Fluticasone)은 염증을 억제하고 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을 하는 합성 부신피질호르몬제로, 콧물, 눈물, 코막힘 외의 알레르기성 비염이 원인인 모든 증상을 개선하는데 사용한다. 특히 심한 비염 증상으로 불면증을 겪는 이들에게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다. 

이 외에도 부비강의 압력, 코막힘, 콧물 등에 효과적인  비충혈제거제 옥시메타졸린(Oxymetazoline), 콧물, 눈물, 코막힘 등을 완화하는 항히스타민 아젤라스틴(Azelastin) 등이 있다. 

다만, 비강 스프레이는 알레르기 비염 증상을 완화해주긴 하지만 남용할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을 간과해선 안 된다. 따라서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인한 비강 스프레이는 가급적 제품의 라벨에 쓰여진 지침과 의사의 조언에 따라 사용해야 한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