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을 상징하는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음식이 소개 돼 많은 남성들의 관심을 사고 있다.

피트니스볼트(Fitnessvolt)에 의하면 남성과 여성을 구분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의 수치를 급격하게 떨어뜨리는데 영향을 줄 수 있는 음식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고 전했다. 그 음식은 다음과 같다.

클립아트코리아

1. 정제된 탄수화물
아이스크림, 피자 등 정제된 탄수화물이나 당처리 식품들은 칼로리가 높고 몸에 좋지 않은 당분이나 포화지방, 나트륨, 저품질 단백질이 풍부해서 오랜 시간 섭취하면 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

특히 정제된 탄수화물과 포화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비만과 제2형당뇨병, 콜레스테롤 수치 및 혈압 상승 등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테스토스테론 수치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2. 술
적당한 양의 적포도주는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실제로 와인에는 사망원인 중 하나인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일 수 있는 항산화제(폴리페놀)이 들어있고 고혈압,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좋아 심장병을 예방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과음은 세계에서 가장 큰 사망 원인 중 하나이며 테스토스테론과 같은 호르몬 수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만, 알코올의 복용량과 테스토스테론 감소 사이의 관계를 더 잘 조사하기 위해 더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3. 콩
콩과 두유, 콩 단백질 음료 등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감소시키는 원인이 되는 것으로도 알려졌다.

다만 이는 테스토스테론 수준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에 대한 결정적인 증거가 아직까지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아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4. 식물성 기름
카놀라, 땅콩, 옥수수, 콩 등에서 추출한 식물성 기름은 테스토스테론을 낮추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다만 이는 다불포화지방을 함유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심장, 뇌, 기타 건강증진에 좋은 것으로 간주된다는 점에서 유의해야 한다.

그리고 식물성 기름이 직접적으로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감소시키는 것은 아니며 기름 자체는 본래 칼로리가 높아 과다하게 섭취하면 그 자체로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단 점을 기억해야 한다.

5. 견과류
식물성 기름과 다불포화지방을 함유하고 있으며 여러 유익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견과류. 하지만 특정 견과류를 더 많이 섭취하면 테스토스테론에 결합하는 단백질인 SHBG의 수치를 높일 수 있다.

SHBG는 테스토스테론의 낮은 수치와 연관되어 있는 물질로 이에 해당하는 견과류로는 아몬드, 호두가 주범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 역시 아직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이외에도 테스토스테론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음식으로는 아마씨드와 함께 민트, 감초근이 소개됐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