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홍보물>

문화재청은 간송미술문화재단과 공동으로 「간송과 보화각」을 주제로 오는 7일 오후 2시 국립고궁박물관 강당에서 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공동 학술심포지엄은 보화각 설립 80주년을 맞이하여 보화각이 지닌 유·무형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아울러 그간 문화재청과 간송미술문화재단이 협력하여 일군 성과를 바탕으로 문화재의 사회적 가치 확산을 위한 민관의 역할을 모색하고자 마련하였다.

보화각(葆華閣)은 간송 전형필(澗松 全鎣弼, 1906~1962) 선생이 1938년 서울 성북구 성북동에 설립한 한국 최초의 근대식 사립미술관이다. 1971년에 미술관 명칭은 ‘간송미술관’으로 이름을 바꾼 후 이 명칭으로 널리 알려졌으며, 우리 문화재를 국민에게 알리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심포지엄은 총 2부로 구성되었다. 1부에서는 기조 강연인  간송 전형필의 꿈, 보화각을 통해 담다(정병삼, 숙명여자대학교)를 시작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사립미술관 보화각의 건축적 특징(안창모, 경기대학교),  한국미술사 연구와 보화각(이원복, (사)역사‧여성‧미래 공동대표) 등 보화각을 세운 간송 전형필과 보화각의 역사에 대한 발표가 진행된다.

2부는 민관협력을 통한 사회적 가치 확산을 주제로  간송미술관의 과제와 역할(전인지, 국립중앙박물관),  사유 문화재의 공공성 제고방안(김은영, 문화재청)에 대한 발표가 이어진다. 발표 후에는 종합토론을 통해 앞서 발표된 내용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문화재청은 간송미술문화재단과 문화재 보존·관리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한(2016.10.7.) 이후 간송미술문화재단 소장 문화재의 효율적 보존과 관리를 위해 상호 협력해왔다. 그 결과 22점의 문화재가 보물로 지정되었고, 그중 13점이 ‘조선회화 명품전’에서 공개되어 보다 많은 국민과 가치를 공유할 수 있었다.

문화재청은 간송미술문화재단 소장품의 보물 지정, 학술심포지엄 공동 개최 등 다양한 협업을 펼치는 한편, 국내의 유수 문화재소장기관과도 긴밀히 협력하여 우리의 소중한 문화재가 체계적으로 보존·관리될 수 있도록 여러모로 노력할 것이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