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가 추운 겨울철 급격하게 떨어지는 기온에 나타나기 쉬운 대표적인 심뇌혈관질환 심근경색, 뇌졸중에 대해 신속한 응급실 이송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한파와 같이 급격한 온도 저하가 나타나는 겨울철에는 혈관이 수축되어 혈압이 쉽게 상승한다. 그럼 이때 심근경색과 뇌줄중 등과 같은 심뇌혈관질환이 나타나는데, 지난 10년 간 통계자료에 의하면 요즘처럼 급격하게 온도가 떨어지는 겨울철, 일교차가 큰 3월에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자가 높게 나타나 더 주의가 요구된다.

그렇다면 어떤 질환이 있을 때 바로 119에 도움 요청, 신속하게 응급실로 이송해야 하는 걸까?

우선 심근경색의 경우 심장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인 관상동맥이 혈전에 의해 갑자기 막혀 심장근육이 괴사에 사망에 이르는 질환을 말한다.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뇌 손상으로 인한 신체장애 혹은 사망에 이르는 질환을 말한다.

이와 같은 심뇌혈관질환들은 평상 시 아무렇지 않게 생활을 하다가 참기 힘든 가슴통증이 약 30분 이상 지속되게 만들고 호흡을 곤란하게 만든다. 또 식은땀, 구토, 현기증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데, 이때에는 '심근경색'을 의심할 수 있다.

더불어 한 쪽 신체가 마비되거나 갑자기 언어 및 시각장애, 어지럼증, 참기 힘들 정도로 심한 두통이 동반된다면 '뇌졸중' 초기 증상을 의심해야 한다.

심근경색, 뇌졸중은 가능한 한 증상이 발현된 즉시 치료를 진행해야 결과가 좋다. 따라서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이라면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라도 심근경색은 2시간, 뇌졸중은 3시간 안에 병원을 도착할 수 있게 신속한 대처가 꼭 필요하다.

만약, 심뇌혈관질환 위험군에 속해있다면 예방 및 관리를 위해 정기적으로 몸 상태를 체크하고 바른 생활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