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이지킴연합치과 제공, 보철과 전문의 이종원 원장
대전 이지킴연합치과 제공, 보철과 전문의 이종원 원장

사람은 살아가면서 영유아, 아동기에 유치, 그리고 유치가 모두 빠지게 된 후 평생 사용돼야 하는 영구치로 2번의 치아가 자라나게 된다. 현대 100세 시대에 있어 우리의 치아는 삶의 질 향상, 영양분 섭취, 심미적 요소, 구조 및 기능적 요소 등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에 영구치는 특히나 오랜 기간 보존되어 사용할 수 있도록 건강하고 튼튼하게 관리돼야 한다.

과거에는 노후 또는 선천적, 후천적 요인으로 인해 치아가 심하게 손상되거나 상실될 경우 틀니, 브릿지와 같은 대체 치아 보철물로 시술되었지만 일상생활 및 식생활 간 여러 불편함과 인접 치아에 손상을 입히는 등의 문제로 인해 최근에는 심미, 구조, 기능 본래 치아와 역할이 가장 흡사한 임플란트로 수술되고 있다.

임플란트는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입증된 치료 방법 중 하나다. 그렇지만 보편화된 이후 종류도 많아지고 많은 환자들이 찾게 되며 수요와 공급이 늘면서 그만큼 유착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흔들리고 빠지는 등 부작용과 실패율도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그렇기에 임플란트 치과를 선택하기 전 보철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지를 여부를 파악해야 한다. 치과 보철과는 임플란트, 틀니 등 각종 보철물을 만들고 관리하는 치과 진료 분야다. 임플란트 치료는 시술 부위에 대한 해부학적인 이해가 필요하기에 보철과 전문의의 주도 아래 진행돼야 한다. 뿐만 아니라 환자의 치조골 상태에 적합할 수 있도록 맞춤형 임플란트 형태를 갖춰야 한다. 이때 보철과 전문의의 풍부한 임상경험 및 높은 숙련도가 필수로 요구된다.

또한 사후관리 시스템도 꼼꼼히 살펴야 한다. 임플란트는 단순히 식립만 해서 치료가 되는 보철치료가 아니다. 치과의 적극적 사후관리와 환자의 협조도가 뒷받침됐을 때 비로소 장기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성공적인 임플란트 보철이 완성된다고 할 수 있다.

임플란트 시술 시 보철물의 완성도와 내구성, 그리고 치조골과의 조화를 면밀히 고려해야 하기에 보철과 전문의의 집도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사후 관리를 꼼꼼하게 수행할 수 있는 치과인지, 담당 치과 의사의 임상경험이 풍부한지 여부도 반드시 체크해야 할 부분이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