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9일부터 시작, 2019년 4개 시·도에서 설립 및 운영

사회서비스의 공공성 및 투명성을 향상하고 서비스 종사자들의 일자리 질 제고를 위해 추진되는 국정 과제 중 하나인 '사회서비스원 설립' 시범 사업을 위해 보건복지부가 1월 9일부터 이를 수행할 지방자치단체 선정 공모를 시작했다.

사회서비스원 설립은 점점 늘어나는 사회 서비스 수요에 비해 안전 문제가 커질 뿐 아니라 종사자들의 처우 개선 요구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면서 양적인 확대와 함께 공공성 향상 필요성이 제기 되면서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이에 정부는 사회서비스원 설립과 관련된 추진 방안 마련을 위해 사회서비스 포럼을 개최하거나 약 60여 차례 정도 현장을 방문하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등 여러 노력을 기울여 왔는데, 이를 바탕으로 지난 해 12월에는 일자리위원회를 통해 '사회서비스 설립 운영 방안'을 발표하기도 했다.

2019년 사회서비스원 시범사업 예산은 약 59억 7000만 원으로 4개 광역자치단체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한 뒤 22년까지 단계적으로 약 17개의 광역자치단체로 확대될 예정이다.

한편, 이번 공모에 신청하고자 하는 광역자치단체는 1월 9일부터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서 평가기준과 배점 등 구체적 공모 내용 및 제출 양식을 확인할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는 각 지방자치단체의 사업추진 여건 및 사업 준비정도, 사업계획의 타당성, 구체성, 사업확대 가능성, 사업 추진의지 등을 평가해 2월 초 선정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