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목표로 금연을 다짐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끝까지 잘 지키지 못하거나 금단증상으로 금연이 힘든 사람들이 많다. 그럴 경우에는 금연보조제의 도움을 받아 실패 확률을 낮추는 것이 좋다. 오늘은 금연보조제의 올바른 사용법과 부작용, 주의사항들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한다. 약먹을시간과 함께 2021년 새해에는 꼭 금연하고 건강을 챙기길 바란다.

약사 유튜버 약먹을시간 제공, (왼쪽부터) 약사 천제하, 최주애
약사 유튜버 약먹을시간 제공, (왼쪽부터) 약사 천제하, 최주애

Q. 금연 약 챔픽스정을 처방받았는데 복용하니 속이 울렁거린다. 어떻게 해야 하나?
먼저 금연보조제 중에서 먹는 약을 살펴보면 전문의약품으로 두가지 성분이 처방되고 있다. 바레니클린 성분의 챔픽스정, 부프로피온 성분인 웰부트린 서방정이 있다.

금연보조제로 가장 흔히 처방되는 챔픽스정의 부작용을 살펴보면, 복용중에 울렁거리거나 두통이 생길 수 있고, 불면, 이상한 꿈을 꿀 수도 있다. 대부분은 복용 초기에 일시적으로 나타나 저절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고, 특히 울렁거림은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 용량이 높을수록 심할 수 있어서 참기 힘든 경우 전문가와 상담 후 용량 감량을 고려할 수도 있다.

그리고 수면과 관련된 부작용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의사와 상담하여 저녁 복용을 조절해볼 수 있다. 혹시 복용 중에 얼굴, 입(혀, 입술, 잇몸), 목(목구멍, 후두)과 팔다리가 붓는 등 과민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즉시 투여를 중단하고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그리고 챔픽스정을 처방받았다면 첫 일주일동안은 용량과 용법을 신경써서 복용해야 한다. 용량은 0.5mg과 1mg로 두 가지가 있는데, 처음 시작하는 용량에서 서서히 늘려야 하기 때문이다. 처음 3일간은 0.5mg씩 1일 1회, 그 다음 4일동안은 0.5mg씩 1일 2회로 복용하고 8일째부터 종료 시까지는 1mg씩 1일 2회로 증량하면서 복용한다. 복용기간은 12주이며, 필요에 따라 12주간 더 투여할 수 있다.

Q. 니코틴 패치를 붙이고 잠이 잘 안와요. 부작용인가요?
니코틴패치는 가장 흔히 사용되는 니코틴보조제이다. 시간당 1mg의 니코틴이 방출되어 피부로 니코틴을 흡수시키는 제형이고, 16시간, 24시간 지속형으로 두 가지가 있다.

불면은 금단증상일 수도 있고, 약 때문에 생생한 꿈을 꾼다거나 불면증이 생길 수도 있다. 만약 패치를 사용 후에 불면이 생기면 이 때는 24시간 패치를 16시간 패치로 변경하는 방법이 있다. 16시간 패치를 아침에 붙이고 자기 전에 떼어낸다. 그리고 수면위생을 철저히 지키면서 카페인 함유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수면장애가 없다면 보통 24시간 지속형을 많이 쓴다.

니코틴 패치는 세 가지 용량으로 단계가 나뉘는데 평소 흡연량에 따라 붙이는 용량과 기간이 달라진다. 1일 20개비 이상 흡연을 한다면 고농도 4주, 중간농도 4주, 저농도를 4주씩 사용하게 되고, 20개비 이하일 때에는 중간농도를 8주, 저농도를 4주 동안 사용하게 된다.

패치는 털이 없고 깨끗하며 건조된 피부에 붙여야 흡수가 제대로 되는데 상완(윗팔)이나 허벅지, 등판, 가슴팍, 엉덩이 부위에 붙이면 된다. 패치는 피부 자극이 가장 흔한 부작용이기 때문에 매일 서로 다른 부위에 돌아가면서 붙이고, 같은 부위에 연속으로 계속 붙이지 않아야 한다. 붙이는 동안에 흡연을 하게 되면 혈중 니코틴 수치가 올라가게 되어 이상반응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절대 금연을 해야 한다.

Q. 니코틴 껌을 씹어도 흡연욕구가 가라앉지 않는데 효과가 없는 걸까요?
니코틴껌은 입안 점막을 통해 니코틴을 흡수시켜서 최고 혈중농도가 20~30분 이내로 빠르게 흡수되는 제형이다. 그래서 순간적으로 흡연 욕구가 강하게 일어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데 니코틴껌을 잘못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면 효과가 없다고 느낄 수 있다. 니코틴껌은 볼 점막 안으로 흡수되게 하는 제형이라서 일반껌처럼 씹으면 안 된다. 니코틴껌을 일반껌처럼 씹어버리면 많은 양의 침이 삼켜지면서 니코틴이 제대로 흡수되지 못하고 그냥 넘어가기 때문에 <씹고-놔두기-씹고-놔두기>를 정확하게 지켜야 한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껌을 천천히 1~2분 정도 씹게 되면 니코틴의 싸한 느낌이 느껴지기 시작하는데 그때 볼과 어금니 사이에 가만히 두면 된다. 몇 분 뒤에 그 느낌이 사라지게 되는데 그때 또다시 천천히 1~2분 동안 씹어주고, 이걸 20~30분 동안 반복하면 된다.

그리고 효과가 낮다고 한꺼번에 두,세개씩 씹으면 안된다. 딸꾹질, 속쓰림, 구역, 오심 같은 국소적인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갑자기 흡연 충동이 생긴다면 그때는 추가적으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한꺼번에 여러 개를 씹는 것은 안 된다. 일정한 시간을 두고 한 개씩 씹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주의할 점은 사용 전후 15분 동안은 식사나 음료수를 먹으면 안 된다. 니코틴껌은 약알칼리성으로 만약에 산성을 띄는 음료, 주스를 마시게 되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고, 음료를 마시게 되었다면 껌을 씹기 전에 깨끗한 물로 입안을 헹군 다음 30분 후에 니코틴껌을 사용해야 한다.

니코틴껌은 용량이 2mg와 4mg 용량 두 가지로 나뉘는데 하루 흡연량이 20개비 이상이라면 4mg의 껌을, 20개비 이하라면 2mg의 껌을 사용하면 된다. 하루 총 사용량이 15개를 넘지 않도록 하고, 보통 6~12주 정도 사용하게 되고 최대 6개월까지 사용할 수 있다. 4mg 껌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3개월 경에 용량을 2mg로 낮추면 된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