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한국과 WHO간 더욱 공고한 협력관계 수립 기대

보건복지부는 세계보건기구(WHO, 서태평양지역사무소 지역처장 신영수)와 1월 16일 서울 글로벌센터에서 한국-WHO 국가협력전략(Country Cooperation Strategy, CCS)을 체결하였다.

국가협력전략에는 대한민국 국민 및 서태평양 지역 주민의 건강 증진을 한국과 WHO의 공동 목표로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아울러 ▴한국-WHO 정책대화 추진, 공중 보건 관련 다(多)부문 협력 체계 수립, ▴한국과 WHO 간 협력을 통한 세계 보건 및 국제 원조 기여, ▴WHO의 남·북한 보건 분야 상호 협력 중재자 역할 수행 등 한국과 WHO의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적 우선순위도 제시하고 있다.

한국과 WHO 간 국가협력전략 체결을 축하하기 위해 이명수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이선희 WHO 협력센터 국내 연합회장, 박병주 대한보건협회장을 비롯해 WHO 및 의료기관, 학계 관계자 등 총 120여 명이 참석하였다.

박능후 장관은 축사를 통해 “이번 국가협력전략 체결로 한국과 WHO는 서로가 중요한 국제보건 분야 협력자 관계라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하였다”고 밝혔다.

또한 “한국과 WHO가 국가협력전략 달성을 위해 함께 노력하면서 상호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지난 10년 서태평양지역의 보건 증진을 위해 애써주신 신영수 처장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