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이 튼튼해야 백세 인생을 재미있게 보낼 수 있다!?

관절이 튼튼해야 백세 인생을 재미있게 보낼 수 있다!? 
인공관절에 관한 모든 것

[인공관절 수술이란?]
인공관절 수술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심하게 손상된 관절을 인공관절로 대치시키는 치료법으로, 닳아 없어진 무릎 연골 대신 인체에 해가 없는 코발트크롬, 티타늄 합금 등의 금속이나 세라믹으로 만든 인공관절을 뼈에 부착하여 무릎 관절의 통증을 없애고, 운동 범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인공관절 수술이 필요한 경우]
☑ 퇴행성관절염 말기 진단을 받은 경우
☑ 걷기, 계단 오르내리기 등의 활동이 어려운 경우
☑ 움직이지 않을 때도 관절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 밤에 잠을 못 이룰 정도로 관절통증이 심한 경우
☑ 물리치료나 약물 치료로도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 다리가 O형으로 휘는 등 기형이 발생한 경우
☑ 퇴행성관절염으로 무릎, 어깨, 발목 연골이 심하게 손상된 경우

[인공관절 수술의 종류]
① 인공관절 전치환술 : 완전히 사라진 연골을 새로운 연골로 바꾸는 수술로, 퇴행성관절염 말기에 발생하는 극심한 통증이 빠른 시간에 완화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② 인공관절 반치환술 : 자신의 무릎 연골을 최대한 살리고 손상된 부분만 일부 인공관절로 바꾸는 수술로, O자형 휜다리로 인해 일부 연골만 닳은 경우, 혹은 일부 퇴행성관절염 말기에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3D 맞춤형 인공관절 수술]
3D맞춤형 인공관절 수술은 환자의 무릎을 컴퓨터단층촬영(CT) 또는 자기공명영상(MRI)을 통해 정밀하게 스캔해 얻은 정보를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분석한 후, 3D프린터로 환자의 무릎 모형에 꼭 맞게 제작한 수술도구로 인공관절을 이식하는 수술을 말합니다.

[3D 맞춤형 인공관절 수술의 특징]
3D 맞춤형 인공관절 수술은 관절을 절개하기 전 가상수술로 수술계획을 수립한 후에 진행되는 만큼, 수술 시간이 단축되는 동시에 섬세하고 정확도 높은 수술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양반다리나 무릎을 꿇는 자세 등 관절의 가동 범위 향상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인공관절 수술 후 꾸준한 재활운동을 병행한다면 빠른 회복은 물론, 무릎의 가동 범위의 향상 또한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무릎통증 걱정 저 멀리 날려버리고 즐겁고 활기찬 백세 인생을 즐기세요!

도움말 강남 연세사랑병원 고용곤병원장 (헬스인뉴스 자문위원)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