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신경과 정승호 교수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신경과 정승호 교수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신경과 정승호 교수가 제40차 대한신경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 구연발표상’을 수상했다.

정승호 교수는 ‘당뇨병이 동반된 알츠하이머병 환자에서 DPP-4 억제제 사용과 아밀로이드 침착 사이의 연관성(Association of Dipeptidyl Peptidase-4 Inhibitor Use and Amyloid Burden in Diabetic Patients With AD-Related Cognitive Impairment)’을 주제로 한 논문을 발표했다.

논문에서 정 교수는 뇌 아밀로이드 PET 영상 검사를 통해 아밀로이드 침착이 확인된 알츠하이머병 환자에서 경구용 혈당강하제인 DPP-4 억제제 복용 시, 아밀로이드 축적이 상대적으로 적고 추적관찰에서도 인지기능 악화가 더딘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정 교수의 논문은 아직 치료제가 정립되지 않은 알츠하이머병에서 새로운 치료제에 대한 기대를 보여주었다는 호평을 받았다.

정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DPP-4 억제제가 당뇨병이 동반된 알츠하이머병에서 예방 및 신경 보호 효과를 가지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며, “또한, 당뇨가 없는 알츠하이머병에서의 임상연구 필요성도 제시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