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U(에스앤유)안과 정의상 원장
SNU(에스앤유)안과 정의상 원장

나이가 들면 눈이 잘 보이지 않는 노안 증상은 주로 백내장과 함께 발생한다. 이 둘은 초기증상이 비슷해 착각하는 경우가 많으나, 사실 그렇지 않다. 노안은 나이가 들면서 가까이 있는 물체가 잘 보이지 않는 현상으로 수정체의 탄력이 떨어지고 두꺼워지면서 나타난다. 두께를 조절하는 근육의 힘도 함께 약해지는 것도 원인이라 할 수 있다.

반면 백내장은 수정체가 김 서린 창문처럼 혼탁해지면서 시력이 저하되는 병이다. 시야가 안개가 낀 거처럼 잘 보이지 않고 가까운 거리와 먼 거리 모두 잘 보이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백내장은 주로 노안과 함께 찾아오며, 환자마다 증상과 상태가 모두 다르다.

백내장이 발생하면 정밀 검사를 바탕으로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수술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핵심이다. 따라서 수술 전에는 시기능검사, 각막검사, 백내장검사, 안구건조증검사 등 다양한 검사가 필수로 진행되어야 한다.

검사 결과 후에는 백내장과 근시, 원시, 난시를 동시에 교정할 수 있는 ‘다초점인공수정체 삽입술’의 방법으로 수술이 진행된다. 다초점인공수정체란 혼탁해진 수정체를 대신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대체제다. 먼 거리와 가까운 거리 모두 잘 볼 수 있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에 노안과 백내장 동시 교정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백내장수술은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다양한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 지어야 한다. 그래야만 수술 후 삶의 질이 개선될 수 있다.

(글 : SNU안과 정의상 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