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서울외과의원 김혜경 원장
강남서울외과의원 김혜경 원장

유방암은 우리나라에서만 매년 약 2만 명 이상이 진단 받고 있으며 여성에게 가장 흔히 발생하는 암 질환으로 환자 수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하지만 의학기술 발달에 힘입어 요즘은 유방암을 진단하면서 동시에 치료까지 나날이 발전하고 있으며 부분 절제로 거의 모든 치료가 가능한 수준까지 이르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방암은 여전히 여성 암 발병률 1위에 오를 만큼 여성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암 질환으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보통 40대~60대에게 높은 발생률을 보이는 유방암은 연령대가 높으면 높을수록 발생률이 높아진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40~50대 여성이 유방암에 가장 취약하고 그 다음이 30대인데, 이는 곧 20~30대도 심심찮게 유방암이 발생한다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다.

최근에는 50~60대 여성들의 유방암 발생률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다. 특이한 점은 60대 발병률과 30대가 비슷하다는 점이다. 우리나라는 40대부터 국가 암검진으로 유방암 검진이 가능하지만 경각심이 없어 잘 하지 않는 편이다. 젊은층은 유방암이 빠르게 자랄 수밖에 없어 자각 증상이 느껴져 병원을 내원하면 이미 어느 정도 진행되어 있는 경우가 많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유방암은 정기 검사 연령대가 아니더라도 미리미리 검사를 해 보는 것이 유방암 조기 진행을 막을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40~50대는 유방암 검진 시 X-ray 유방 촬영을 기본으로 하며 X-ray 촬영으로도 잘 보이지 않는 부분을 위해 초음파 검사를 추가로 시행한다. 연령대가 젊은 편에 속한다면 X-ray 촬영으로는 치밀한 조직으로 감별이 어려워 진행된 후 발견될 가능성이 높아 좀 더 치밀한 검진을 위해 우선적으로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기도 한다.

결론적으로 유방암은 45~55세 여성들, 폐경 전후 여성들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기에 정기적인 검진이 필수다. 20~30대 역시 이미 진행된 후 발견하는 일이 잦아 더 젊었을 때부터 유방암 검사를 해 보길 권한다.

마지막으로 유방암을 호르몬과 관계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치료 목적의 호르몬제가 아니라면 호르몬 유사 성분과 에스트로겐이 들어있는 건강식품들은 오히려 피하는 것이 좋다. 또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영양제가 나와 맞지 않아 오히려 종양을 키울 수도 있다는 점 역시 염두에 둬야 한다.

유방암 예방과 관리를 원한다면 고지방식이 보다는 양질의 지방을 섭취하고 종류별 오메가를 고르게 복용하는 게 좋다. 비타민D는 뼈 뿐만 아니라 유방에도 관여하므로 이 역시 충분히 먹어야 한다. 운동은 본인이 즐길 수 있는 운동을 적정 정도로 꾸준히 실천하면 된다.

(글 : 강남서울외과의원 김혜경 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