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결석 수술 후 회복 중인 강아지 제공 : 마이펫플러스
방광결석 수술 후 회복 중인 강아지 제공 : 마이펫플러스

방광결석은 실내생활을 하는 강아지 고양이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환이다. 방광에 광 결절이 모여 결석이 만들어진 것으로 원인은 다양한다. 주로 고단백‧고나트륨 음식 섭취, 운동부족, 배뇨이상, 세균감염 등이 지목된다.

방광결석의 가장 흔한 증상으로 소변에서 피가 보이는 혈뇨가 알려져 있지만, 꼭 혈뇨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먹이반응과 놀이반응이 줄면서 컨디션이 저하된 모습을 보이거나 △구토 △생식기 근처를 자주 핥고 △소변이 줄어들며 자주 화장실을 들락거리는 증상 △소변을 볼 때 힘들어하고 우는 경우 △정해진 화장실 외에 다른 곳에 소변을 보는 등의 이상 반응을 보일 경우 방광결석을 의심할 수 있다.

방광결석의 치료는 약물치료와 수술적 치료가 있다. 대부분의 경우 증상과 결석의 크기에 따라 치료법이 선택된다. 결석이 클 경우 약물치료의 효과를 보기 어렵고, 수술적 치료가 요구된다. 하지만 결석이 작아도 결석의 종류에 따라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감염이 원인인 스트루바이트 결석, 약물치료가 주

주로 암컷에서 생기는 결석으로 소변의 산도가 정상적인 경우 혹은 알칼리성에서 발생한다. 가장 많이 생기는 방광결석의 종류이기도 하다. 주성분은 요소분해효소인 우레아제가 과활성화되면서 나타난다. 우레아제가 소변의 요소를 많이 분해할 경우 암모니아와 중탄산염 등이 늘어나는데, 이것들이 소변의 마그네슘이나 인삼염과 결합하면서 결석으로 변하게 된다. 고양이는 무균성이지만, 강아지의 경우 우레아제를 생산하는 포도상구균, 프로테우스균 등의 비뇨기감염과 관련 있으며, 감염이 쉬운 암컷에서 자주 보인다.

스트루바이트 결석의 경우 크기가 크지 않는 한 약물치료가 가능하다. 다만 재발될 가능성이 높아 치료 이후에도 꾸준히 식이조절 및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관련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다.

수컷에서 잘 보이는 옥살레이트 결석, 수술해야

칼슘과 수산염으로 구성된 결석으로 소변이 중성 혹은 산성으로 기울 때 생기기 쉽다. 특히 고칼슘증을 앓고 있는 경우 잘 나타난다. 감염이 쉬운 암컷에서 잘 보이는 스트루바이트 결석과 다르게 요도가 길고 좁은 수컷에서 더 많이 보인다. 표면이 거칠고 날카로운 형태이기 때문에 크지 않아도 혈뇨가 보이고, 이차염증이 발생하기 쉽다.

옥살레이트 결석은 방광의 이차염증으로 인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크기가 작아도 수술을 해서 제거하는 것이 권장된다.

유전적 요인이 큰 요산결석, 추가적 수술도 고려

암모늄유레이트(요산) 결석은 요산을 대사하는 신체의 이상으로 발생하며 유전적 성향이 강하다. 유전적으로 돌연변이로 인해 요산이 대사가 원활하지 못한 달마시안에서 잘 나타나지만, 간의 해독 능력이 떨어지는 ‘간문맥단락’증상이 잘 나타나는 비글이나 요크셔테리어 등에서도 볼 수 있다. 이 경우 비교적 어린시절부터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 방치할 경우 성장지연이나 발작, 운동이상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약물치료보다 수술적 치료가 권장되며 유전적 요인이 큰 만큼 치료 후에도 평생 처방식 혹은 약물치료가 필요하다. 간문맥단락이 원인이라면 의료진의 판단에 따라 이를 치료하는 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반려동물의 방관결석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충분한 수분섭취 △적절한 운동과 산택 △청결한 화장실 유지 △균형잡힌 식습관 등이 있다. 특히 암컷 강아지의 경우 생리기간에 감염이 일어나기 쉬운 만큼 지저분한 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생식기 주변을 깨끗하게 유지해줘야 한다.

(도움말 : 반려동물 의료 IT커머스 ‘마이펫플러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