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교실 집담회 내용, JKMS에 게재

10일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과 대한의학회가 ‘Case Conference for CME in JKMS 업무협약 체결식’을 가지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10일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과 대한의학회가 ‘Case Conference for CME in JKMS 업무협약 체결식’을 가지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과 대한의학회가 ‘Case Conference for CME in JKMS 업무협약 체결식’을 가졌다고 14일 밝혔다.

체결식은 지난 6월 10일 서울시 서초구 소재 가톨릭대학교 옴니버스 파크에서 양 기관의 대표와 실무진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가톨릭대 의과대학 내과학교실 집담회 내용의 논문화 및 대한의학회 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JKMS) 게재를 위한 협약으로, 핵심내용인 ‘Case conference for CME in JKMS’는 증례를 통해 회원들의 교육열을 높인다는 목표로 JKMS 에 신설된 세션이다.

증례세션은 두 단계로 나누어 먼저 간단한 증례소개와 퀴즈로 회원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이후 임상토론과 고찰이 발간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이번 협업은 JKMS 홍성태 편집장이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교실 양철우 주임교수에게 제안하여 이루어진 것이다.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에서는 권혁상 교수(여의도성모병원 내분비내과)와 박찬석 교수(부천성모병원 순환기내과), 대한의학회에서는 유진홍 이사(JKMS 부편집장)가 실무를 담당하였으며, 증례 선정, 원고 작성 및 교정 등 6개월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2022년 6월 첫 번째 증례를 게재했다.

가톨릭대학교 정연준 의과대학장은 “우리 가톨릭대학교와 학회가 합심하여 논문을 게재함으로써 대한민국 의학계에 좋은 모범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한의학회 정지태 회장은 "이번 새로운 유형의 증례토론을 통해 JKMS가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될 것으로 기대하며, JKMS 목표에 가톨릭대 의대와의 협업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교실의 월례집담회는 흥미롭고 다양한 증례를 공유하기 위해 증례발표팀과 지정토론팀으로 나누어 활발한 토의가 이루어지도록 구성되어 진행돼 온 프로그램이다. 또한, JKMS는 대한의학회 공식학술지로 SCI에 등재되었으며 국내최초 주간단위 출판 등 우리나라 의학계를 선도하는 국제학술지이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