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매스티지치과 안교희 대표원장
서울매스티지치과 안교희 대표원장

임플란트는 치과치료의 최후 처방이라 할 수 있는 발치 후에 시행하는 시술이다. 위아래 턱뼈에 심은 티타늄으로 제작한 나사를 뿌리로 삼아 빠진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보철물을 제작해 연결하는 과정으로 진행하는데 기존에 진행하던 다른 치료법인 브릿지 시술과 달리 인접면의 자연치를 거의 손상시키지 않고, 치아의 저작기능과 미용적인 심미성을 효과적으로 보완할 수 있어 환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다만 이런 임플란트 시술은 비교적 큰 비용이 드는 탓에, 가끔 발치 후에도 시술을 받는 것을 망설이는 환자도 있다. 만약 상실된 치아를 오래 방치하면 치아가 빠진 공간으로 주변의 치아가 이동하여 치열을 변형시킬 뿐 아니라 그 자리의 잇몸뼈가 흡수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로 인해 나중에는 임플란트 시술을 받지 못하는 상태가 될 수 있으므로 발치 직후에 바로 임플란트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

임플란트는 기본적인 시술 외에도 발치 후 즉시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경우, 상악동 거상술, 골 유도 재생술,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등 다양한 종류로 구분이 가능하다. 이중에서도 발치 후 즉시 진행하는 임플란트는 단기간에 시술이 완료되어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직장인들에게 적합하다고 할 수 있으며, 잇몸의 위치와 폭을 원래 상태와 유사하게 유지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

다만, 누구나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충치가 심해 발치를 해야 하는 경우, 인공치근을 식립할 수 있을 정도로 잇몸 뼈가 충분한 경우, 치아가 상실되고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은 경우에 권장한다.

임플란트는 시술이 끝난 후에도 주의 깊게 관리하지 않으면 실패로 이어질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가장 대표적인 주의사항은 음주 및 흡연인데, 이는 혈관을 확장시켜 수술 후 염증 가능성을 높인다. 특히 담배의 니코틴은 임플란트와 뼈가 붙는 것을 방해하므로 최소 1달간은 피해야 한다.

(글 : 서울매스티지치과 안교희 대표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