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아트코리아
클립아트코리아

최근 환경보호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채식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채식을 하며 식물성 고기를 통해 단백질을 얻는 이들이 많아졌는데, 최근 이와 관련된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발표돼 눈길을 끈다.

메디컬뉴스투데이(Medicalnewstoday)가 전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이번 연구에서 식물성 고기와 닭고기의 단백질 흡수량을 비교했고, 그 결과 식물성 고기가 닭고기보다 소화 과정에서 덜 흡수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는 '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od Chemistry'에 게재됐다.

연구를 위해 연구원들은 콩 농축액과 밀 글루텐으로 제작된 식물성 닭고기를 만들었다. 이는 단백질 함량이 24.2%였다. 이후 소화 중 단백질 흡수를 모델링 하기 위해 다양한 테스트를 거쳤다. 이들 테스트에서 식물성 고기의 수용성은 체외 소화 과정에서 점차 높아져 위 소화 후 약 8%, 장내 소화 후 약 14%에 이른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러나 그들은 닭고기 펩타이드가 식물성 펩타이드보다 수용성이 더 높다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식물성 고기에서 확인된 110가지 펩타이드 중 약 50%가 소화 과정 후에 남아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한편, 닭고기에서 확인된 500개 이상의 펩타이드 중 소화 후 남은 펩타이드 수는 15%에 불과했다. 즉, 닭고기가 식물성 고기보다 단백질 흡수가 더 용이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 결과에 대해 한 전문가는 밀 글루텐이 수용성이 아니고 콩이나 닭고기 단백질보다 더 단단한 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 있고 본 연구 계획에 사용된 고기가 28% 정도 밀로 이루어져 있어 콩으로 만든 식물성 고기에는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는 한계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