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연세치과의원 송찬호 원장
금천연세치과의원 송찬호 원장

보통 사람들은 치아에서 통증을 느껴도 '치과 공포증' 때문에 방문 시기를 미루는 경우가 많다. 그도 그럴 것이 어렸을 때나 성인이 되어서 치과 치료를 받다가 견디기 힘든 통증을 경험했던 기억이 있다면 아무래도 치과 방문 자체가 극한의 공포로 다가오기 쉬운데, 이 외에도 치과는 각종 진료 장비들이 내는 소리나 포를 덮고 누워서 치료를 받아야 하는 환경적 특성이 더해지면서 환자들이 불안감과 공포심을 느끼기 쉽다.

이 때문인지 과거에는 충치가 있어도, 치아가 흔들려도, 잇몸이 아프고 피가 나도 그저 참고 치과 방문을 미루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이러한 치과 공포증 해결을 위해 다양한 시스템과 치료법들이 등장하여 각광받고 있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무통 마취 시스템과 오픈룸 시스템인데, 특히 오픈룸 시스템의 경우 미국과 유럽에서 활발하게 시행되고 있으며 독립적이면서도 폐쇄적이지 않은 편안한 공간에서 진료가 진행돼 환자의 심리적 안정에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치과 공포증을 해소하는 데에는 이처럼 환자들의 정서적인 부분을 배려하는 것과 동시에 치료 중에도 어떤 치료가 진행되고 있는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등을 충분히 설명하는 등 환자와의 충분한 소통이 필요하다. 꾸준한 소통으로 환자들이 느낄 수 있는 불안감을 해소하고 안심시키는 것인데 이는 충치 치료 및 임플란트, 재신경치료(MTA) 등의 좋은 예후를 위해서라도 꼭 필요한 부분이다.

조기 진료가 중요한 치과 치료는 환자에 대한 배려와 소통, 그리고 환자 중심 진료가 이뤄지는 것도 중요하다. 즉, 환자에게 유익한 치료를 때에 맞게 잘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간혹 치아에서 신경관을 찾아 제거하는 신경치료에 실패한 경우, 충치를 오래 방치한 경우 발치를 꼭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때 자연치아를 최대한 보존하고 치아 뿌리 재생에 도움을 주는 재신경치료(MTA)가 적용될 수 있다. 다만 이는 정밀한 기술이 요구되는 난이도 높은 치료로 이와 관련된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진 의료진의 섬세한 실력이 필요하다.

부득이하게 발치가 필요하다면 임플란트, 브릿지를 이용한 치료가 적용될 수 있다. 잇몸뼈와 환자 건강상태가 양호하다면 임플란트를 우선 고려하고 심미성이 요구된다면 브릿지를 적용한다. 임플란트는 보험 적용이 되면서 대중화되어 자칫 가볍게 여길 수 있는데, 시술이 잘못될 경우 사후관리가 어려워 질 수 있으므로 이 역시 풍부한 경험과 숙련도를 갖춘 의료진에게 시술받길 권한다. 또, 시작부터 끝까지 환자의 모든 과정을 체크하고 세심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점도 염두에 둬야 한다.

구강관리는 나이가 들수록 정기적 검진이 꼭 필요하다. 이를 위해 주치의 치과를 두고 꾸준히 다니길 권한다. 스케일링은 일명 '단점 없는 시술'이기에 최소 1년에 한 번 씩 받는 것이 좋고 치과를 선택할 때에는 치료도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 환자를 얼마나 배려하고 소통하는 지를 체크하여 선택하는 것이 만족스러운 치료 결과에도 도움이 된다는 점 꼭 기억하길 바란다.

(글 : 금천연세치과의원 송찬호 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