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 유튜버 약먹을시간 제공, (왼쪽부터) 약사 천제하, 최주애
약사 유튜버 약먹을시간 제공, (왼쪽부터) 약사 천제하, 최주애

지난 칼럼에서는 생리통의 원인이 무엇이고, 약을 언제 먹어야 하는지 등 올바른 복용법에 대해서, 그리고 병원으로 가야하는 생리통인지 아닌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이야기 했다. 이번 칼럼에는 증상과 나에게 맞는 생리통 약을 어떻게 선택해야 하는지, 약 선택 꿀팁에 대해 이야기하려 한다.

(*본 칼럼에서 이해를 돕기 위해 대표제품을 언급하지만 광고를 포함하고 있지 않다.)

Q1. 대표적인 생리통약 성분은?

대표적인 생리통약 성분은 타이레놀 계열(아세트아미노펜)과 부루펜 계열(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 나프록센 등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중에서 절대적으로 더 좋은 성분이 있는 건 아니다. 나에게 효과가 잘 나타나는 성분을 찾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그리고 평소 생활습관이나 생리통 증상에 따라 나에게 맞는 약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하나씩 알아보자.

Q2. 평소에 술을 자주 먹는다면?

평소에 술을 자주 먹는 사람이라면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약은 복용을 하지 않아야 한다. 특히 매일 세 잔 이상 술을 마시는 사람이나 같은 성분의 해열진통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간손상이 일어날 수 있다. 이 사람들은 다른 경우라도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들어간 약은 1차적으로 피해야 한다. 꼭 진통제를 복용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들어간 약물보다는 부루펜 계열의 약물을 복용하는 것을 차악으로 선택가능하다.

* 아세트 아미노펜 함유 진통제: 타이레놀, 우먼스타이레놀, 타이레놀ER, 게보린, 펜잘 큐 등

Q3. 위장이 약한 사람이라면?

위장이 약한 사람이라면 부루펜 계열보다는 아세트아미노펜계열 약을 추천한다. 그런데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가 더 효과가 좋은 사람이라면 NSAIDs 약물들 중에 위장장애가 덜한 덱시부프로펜 성분의 약을 복용하는 방법이 있고, 약을 식후에 바로 복용한다면 속쓰림의 부작용이 줄어들 수 있다.

* 덱시부프로펜 성분 진통제: 이지엔6프로, 덱시부펜, 탁센덱시, 덱스피드 등

Q4. 몸이 붓거나 유방압통과 팽만감으로 불편하다면?

그 날이 되면 몸이 붓거나 유방압통과 팽만감으로 불편한 사람들은 이뇨제나 카페인이 들어있는 복합성분의 약을 고르는 것을 추천한다. ‘파마브롬’과 ‘카페인무수물’이 포함된 약을 선택하면 된다. 몸의 수분저류 때문에 유방압통이 생기기도 해서 여기에 부종을 없애주는 이뇨제 성분이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카페인은 진통효과를 높여주기도 하지만 이뇨작용도 있어서 간접적으로 효과가 있다.

* 파마브롬, 카페인무수물 함유제품: 우먼스타이레놀, 게보린, 펜잘큐, 이지엔6이브, 탁센이브, 펜잘레이디, 그날엔 등

Q5. 아랫배가 심하게 땡기는 사람?

아랫배가 심하게 땡기는 사람들은 스코폴라민 성분이 들어있는 제품을 고르자. 이 성분은 위장근육의 경련을 풀어주기 때문에 위경련이나 복통에 많이 쓰는데, 자궁경련에도 효과가 있다. 아세트아미노펜 성분과 복합으로 나온 제품들도 있어서 과도한 자궁근육 수축으로 인한 통증을 효과적으로 줄여줄 수 있고, 본인이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으로 통증관리가 잘 되지 않는다면 스코폴라민 단일 성분의 약과 본인에게 잘 맞는 진통제를 함께 복용해 볼 수도 있다.

* 스코폴라민 함유제품: 부스코판당의정, 부스코판플러스정, 샤이닝정 등

Q6. 진통제가 잘 안 듣는 사람?

생리통 때문에 진통제를 이것저것 바꿔먹어도 효과가 없는 사람들이 있다. 혹시 몰라 병원에 진료를 보고 이상이 없다는데 계속 아프다면 피임약을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피임약이 자궁내막에서 분비되는 프로스타글란딘(PG)의 생성을 감소시키면서 생리통을 줄여줄 수 있다. 단, 복용은 병원이나 약국에서 전문가와 상담 후 해야 한다.

Q7. 생리통에 좋은 영양제가 있다?

(출처: 약학정보원/OTC가이드라인)

* 마그네슘: 근육을 이완해주는 효과. 신경전달물질이 원활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한다. 자궁근육의 경련을 풀어주고 신경을 릴렉스 해주는 역할.
* 오메가3: 프로스타글란딘 합성의 전구체인 오메가6 지방산과 경쟁하여서 PG 합성을 감소시켜서 도움이 될 수 있음.

그 외에 피리독신, 티아민 등의 비타민 B군도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

(글 : 약사 천제하, 최주애)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