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인한방병원 정상모 원장
메디인한방병원 정상모 원장

허리 통증은 현대인들이 흔히 겪는 만성질환중 하나이다. 그중 허리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가 바로 허리디스크(요추추간판탈출증)다.

대표적인 퇴행성 질환중 하나인 허리디스크는 노화로 인한 척추의 퇴행성 변화가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최근에는 업무나 학업으로 오래 앉아 있거나 잘못된 자세, 생활 습관 등으로 청·중년인 30~50대에서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다. 이외에도 비만, 외부 충격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된다.

주요 증상은 통증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심해지고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로 번지는 방사통이 나타날 수 있다. 문제는 초기에는 단순한 허리 통증만 나타나기 때문에 단순 근육통으로 오인하거나 허리디스크는 무조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질병이라 생각으로 이를 방치하다가 질환을 더욱 악화시켜 병원을 방문하는 이들이 많다는 점이다. 하지만 증상이 심해질 경우 통증이 더욱 악화되고 하지 마비까지 발생할 수 있어 초기에 정확히 진단하고 신속하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허리디스크의 경우에는 비수술적 방법을 통한 조기 치료시 좋은 예후를 기대할 수 있는 만큼 통증이 심하고 허리디스크로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빠른 시일 내 병원에 내원하여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비수술 방법으로 한방에서는 침, 약침, 추나, 한약 등을 복합적으로 병행하여 허리디스크를 치료하고 있다.

다만 치료와 더불어 평소 허리디스크가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평소 허리에 무리가 가는 운동은 피하고, 걷기와 조깅, 수영 등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실시하고 운동 후에는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해 혈액순환을 돕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글 : 메디인한방병원 정상모 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