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플러스안과 이용재 대표원장
아이플러스안과 이용재 대표원장

시력교정술은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렌즈삽입술 등 방법은 다양하다. 사용 장비 뿐만 아니라 진행 방식, 장단점 등 다르기 때문에 정밀 검사를 진행한 후, 자신에게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 시력을 교정할 수 있다.

시력이 많이 나쁘지 않고 각막 두께나 모양 등 눈 상태가 비교적 좋은 편이라면 원하는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는 반면에 고도근시 난시, 초고도근시인 경우라면 시술 방법 선택에 있어 제한적이다.

근시가 심한 사람들은 안경을 맞출 때 안경알 압축을 여러 번 하게 된다. 이런 경우 레이저 교정술을 진행할 때 다른 사람들에 비해 각막을 깎아야 하는 양이 그만큼 많은 편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고도근시 등 근시가 심한 경우에는 절삭량이 적은 라섹을 고민하게 된다. 하지만 해당 기법도 남는 각막의 양을 고려하여 진행해야 원추각막, 각막 혼탁 등의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

라섹이라고 해서 -6D 이상의 도수인 고도근시, 초고도근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시력이 나쁜만큼 절삭이 필요한 레이저 시력교정술을 진행하기 어려운 조건이라면 렌즈삽입술을 고려해야 한다. 이는 각막을 보존하며 필요한 도수가 있는 특수 렌즈를 눈 안에 넣는 방식이다. 때문에 각막 두께가 얇아 시력교정이 힘들었던 분들도 충분히 진행할 수 있다.

시력만 가지고 수술 가능 여부와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기는 어렵다. 잔여각막량에 따라 수술 후 눈 건강 결과가 달라질 수 있어 각막의 두께와 모양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렌즈삽입술의 경우에는 안압과 각막내피세포수 수치를 면밀히 따져야 하며 렌즈 삽입 위치와 각도를 오차 없이 진행해야 녹내장, 백내장의 부작용 우려를 덜 수 있다. 또한 안정적인 회복, 눈 건강을 위해서는 수술 후 안압과 내피세포 검사를 정기적으로 필수 진행해야 한다.

또한, 경도, 중증도 근시라도 정밀 검사를 꼼꼼하게 진행한 후, 눈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해 신중히 선택해야만 시력의 질을 높인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글 : 아이플러스안과 이용재 대표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