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마디병원 양재혁 원장
바른마디병원 양재혁 원장

명절 직후 급증하는 것 중 하나는 ‘퇴행성관절염’ 환자다. 이는 소위 ‘명절 증후군’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퇴행성 관절염은 무릎 관절을 감싸고 있는 연골이 마모되어 뼈가 부딪혀 염증이 발생하고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퇴행성 관절염은 발병 원인에 따라 일차성과 이차성으로 구분한다. 먼저 일차성은 노화와 연골의 퇴화에 의한 것으로 주로 여성에게서 나타나는 관절염이다. 반면, 이차성은 감염이나 외상, 골절, 인대 손상 등 질병을 원인으로 하는 관절염으로 비교적 젊은 남성에게서 발병률이 높다. 이 중 명절 증후군으로 인한 퇴행성 관절염은 일차성 관절염이 주를 이룬다.

▲ 퇴행성 관절염의 대표적인 증상과 치료법

주로 무릎관절에 발병하는 퇴행성 관절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다리 모양이 O자 모양으로 변형되거나 극심한 통증과 부종, 열감 등을 동반한다. 특히 걷던 방향을 바꿀 때, 계단을 오르내릴 때, 바닥에서 앉았다 일어설 때 무릎에 통증이 느껴진다. 그리고 갑자기 무릎 힘이 빠지면서 주저앉을 것 같은 증상이 반복해서 나타나거나 무릎이 퉁퉁 붓는다면 이 역시 퇴행성 관절염을 의심해볼 수 있는 증상이다.

이와 같은 퇴행성 관절염을 앓고 있다면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약물치료나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 보존적 치료법으로도 충분히 호전할 수 있다.

▲ 퇴행성 관절염 예방 및 관리법

퇴행성 관절염을 예방·관리하려면 대한정형외과학회가 발표한 ‘관절·척추 건강을 위한 7가지 생활 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적절한 체중 유지하기, 내 발에 맞는 편한 신발 신기, 뼈에 무게가 실리는 가벼운 근력 운동을 포함한 활동적인 생활하기, 관절과 척추가 회복할 수 있도록 충분한 휴식 취하기, 가정에서 낙상 위험 요소 제거하기, 충분한 양의 비타민D를 복용하기, 관절 및 척추 통증이 있다면 의료진에게 검진받기를 실천하면 퇴행성 관절염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퇴행성관절염은 관절연골의 퇴행성 변화에 의해 발생하는데, 한 번 손상된 관절은 완전히 회복시킬 수는 없는 만큼 평소 건강한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으로 체중을 관리해 발병위험을 낮추고 정기검진을 받아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다. 조금이라도 무릎 통증이 느껴지면 방치하지 말고 상담을 받아 악화되지 않도록 조기에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