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본브릿지병원 정종원 대표원장
서울 본브릿지병원 정종원 대표원장

노화가 원인인 대표적인 질환인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점진적인 손상 또는 퇴행성 변화로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다양한 관절에서 나타나기도 하지만 대표적으로 무릎에서 가장 많이 발병한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무릎 부위의 국소적인 통증이다. 초기에는 무릎을 움직일 때 통증이 있고, 병이 진행되면서 움직이지 않을 때도 지속적으로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관절 운동 범위 감소, 부종, 압통 등도 나타나며 연골이 닳기 때문에 움직일 때마다 마찰이 생길 수 있다.

관절염은 연골이 닳은 정도에 따라 1~4기 또는 초·중·말기로 나뉘며 각 진행 단계에 따라 다양한 치료가 시행된다.

초기 단계인 1~2기에는 보존적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주사치료 및 물리치료, 약물치료를 병행해서 통증을 감소시키고 관절염의 진행 정도를 늦춰줄 수 있다. 주사치료는 프롤로 주사, 연골주사가 있다.

중기 관절염의 경우 연골이 닳아 관절 간격이 점점 좁아지면서 통증이 심해진다. 무릎을 굽혔다 펴는 게 불편해지며, 조금만 무리하면 무릎이 붓고 점차 O자형으로 휘어지는 변형이 생긴다. 이때는 관절내시경으로 연골을 다듬어주거나 다리의 형태 고정이 필요하다.

말기로 접어들면 연골이 닳아 뼈끼리 부딪치면서 보행이 어려워져 인공관절로 교체하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인공관절로 교체하는 치료는 손상된 관절 부위를 제거하고 그 자리를 인공관절로 대체하는 수술로 통증을 줄이고 잘 걸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수술적 치료방법이다.

무릎 관절 운동은 힘줄, 인대 등 여러 개의 무릎 관절 조직들이 얽혀 상호 작용하면서 시행되는 동작이기 때문에 수술 후에도 무릎 관절 사용의 기능이 가능한 한 유지되도록 수술 과정에서 세심한 기술이 요구된다. 또한 무릎 가동성 범위를 회복하기 위한 꾸준한 재활치료가 반드시 병행되어야 한다.

(글 : 본브릿지병원 정종원 대표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