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내호평 서울척척마취통증의학과 노수한 원장
평내호평 서울척척마취통증의학과 노수한 원장

일상생활 중 누구나 한 번쯤 어깨 부위 통증을 경험하게 된다. 대부분 어깨 통증이 나타나면 흔히 잘 알려진 오십견을 떠올리게 되지만 어깨 부위 통증은 오십견 이외에도 석회성건염, 어깨충돌증후군, 퇴행성 골관절염, 회전근개파열 등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이중 최근에는 회전근개파열로 인한 통증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실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회전근개파열로 병원을 찾은 환자의 수가 2015년 59만 명에서 2019년 82만 명으로 5년 새 4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어깨에는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견갑하근이라 불리는 4개의 회전근개가 있다. 회전근개는 어깨 관절을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담당하는데 이 중 하나의 힘줄이 끊어지거나 손상되면 어깨 통증이 나타날 수 있고, 파열이 진행될 시 어깨의 힘이 떨어지게 된다. 회전근개파열은 50~60대 중년 이후에 노화로 인한 퇴행성 질환으로 나타나는데 최근에는 골프, 테니스 등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스포츠 활동이 잦은 젊은 층에서도 많이 나타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회전근개파열이 나타나면 팔을 들어 올릴 때 팔이 90도 정도 올라갔을 때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초기에는 가벼운 통증이 나타날 수 있지만 방치 시 파열 범위가 점차적으로 넓어져 통증의 강도가 심해질 수 있어 되도록 평소와 다른 통증이 지속될 때에는 의료기관을 찾아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일상 생활 중 갑작스러운 어깨 통증이 나타날 시 단순 근육통으로 여겨 증상을 방치하거나 찜질 또는 휴식을 통해 통증이 가라앉기를 기다리게 되는데 단순 근육통이라면 통증을 제어하는 것이 가능하겠지만 지속되는 통증이라면 가능한 빨리 내원하여 진료 후 본인의 상태에 맞는 맞춤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회전근개파열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어깨 통증은 주로 야간통이 심하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숙면에 방해를 줄 정도로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되도록 증상 초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회전근개파열이 심하지 않은 초기에는 환자의 상태와 병변의 부위에 따라 프롤로 주사 요법, 신경차단술, 도수치료, 물리치료, 운동요법 등 비수술적 치료를 통해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어떠한 질환이든 초기의 대처가 중요하듯 어깨 통증도 마찬가지이다. 통증이 지속됨에도 불구하고 제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시 만성질환 또는 다른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조기에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 : 서울척척마취통증의학과 노수한 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