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종양내과학회-대한항암요법연구회, ‘제5회 항암치료의 날’ 맞아 소셜 리스닝 결과 발표… 암 환자 42% 정섲적 어려움 호소, 의료상담보다 환우회 통해 위로받아

23일 열린 23일 ‘제 5회 항암치료의 날’ 기자간담회에서 안중배 대한종양내과학회 이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3일 열린 23일 ‘제 5회 항암치료의 날’ 기자간담회에서 안중배 대한종양내과학회 이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암환자들이 정서적 어려움을 많이 호소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의료적상담 등 제도적 장치가 충분하게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대한종양내과학회·대한항암요법연구회가 23일 ‘제 5회 항암치료의 날’을 맞아 기자간담회를 가지고, 항암 소셜리스닝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와 ‘현명한 암 환자가 기억해야 할 6가지 수칙’을 발표했다.

소셜리스닝이란 소셜네트워크 상에서 이용자가 언급한 정보들을 광범위하게 감지하고 반응하는 행동이다. 이들 학회는 네이버 블로그, 까페, 지식인 및 다음 까페, 유튜브 댓글 등 최근 1년 간 (2021년 10월 1일~2022년 9월 30일) 온라인 소셜미디어 상에서 3가지 키워드 ‘암’, ‘항암’, ‘환자관리’에 대한 16만 9,575건의 언급량을 수집, 분석해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는 ‘항암’이었으며 이후 암종류와 고민 환자관리 순으로 나타났다. 암종류로는 소셜이용자 연령 특성 상 젊은 연령층에서 유병률이 높아지고 있는 유방암, 폐암, 대장암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암 환자들이 암 진단 후 치료 과정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에 대한 언급량 2만 899건을 분석한 결과 ‘정서적 어려움’이 42%를 차지하여, 52%를 나타낸 ‘신체/질병적 어려움’만큼 주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적 어려움은 초기부터 치료과정 전반에 다른 양상으로 나타났으며, 공통적으로 두려움, 불안과 같은 고통스러운 감정이 꾸준히 언급됐다. 심지어 치료 후 극복 단계도 재발에 대한 걱정, 또한 악화 시에는 죽음에 대한 두려움의 언급량이 도드라졌다.

이날 연자로 나선 인하대학교병원 혈액종양내과 임주한 교수는 “생사에 기로에 놓인 환우분들의 정서적인 어려움은 임상 현장에서 무척이나 잘 인지하고 있고, 앞으로 계속 주의 깊게 케어해야 할 부분”이라며, “환자들의 마음건강은 실제 치료 효과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임상 현장에서 정신의학과 협진 등 다학제적인 관점으로 강조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정서적 어려움의 중요성에 반해, 환자 관리 관련 1만 6,743건의 언급량 중 정서적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내적 관리’를 한다는 언급량은 9%에 그쳤다. 특히 정신과 상담, 항우울제 복용 등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적극적으로 정서적 어려움을 관리하는 비율은 매우 낮았다.

인하대학교병원 혈액종양내과 임주한 교수가 항암 소셜리스닝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인하대학교병원 혈액종양내과 임주한 교수가 항암 소셜리스닝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또한 암 환자들의 암 관련 정보 습득 채널에 대한 언급량 1,661건을 분석한 결과 전문가/의사는 44%, 환우 24%, 온라인 커뮤니티 18%, 유튜브는 14%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의사 못지 않게 온라인 및 다른 환우를 통해서 암 정보를 얻는 것으로 분석된 결과와 관련해 환우와 의료진과의 소통 강화는 물론, ‘국가암정보센터’ 등 공식 암 정보 사이트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는 점이 논의됐다.

한편 소셜리스닝 상 가장 많이 언급된 암종 1~3위는 유방암, 폐암, 대장암 순으로 나타나, 실제 국내 발병률 순위(갑상선암, 폐암, 위암)와는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폐암의 경우 암종 중 가장 높은 사망률을 보이고 있어 관심이 높은 것으로 보이며, 대장암 및 유방암은 최근 젊은 층에서 호발하고 있어 소셜 리스닝이라는 방법 특성상 높게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항암제 임상시험 관련, 기존 치료에 불응할 때 대안책으로 치료 효과나 치료비 부담 측면에서 긍정적이나, 안전성에 대한 부분을 우려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항암제의 치료 접근성 부분에 대해 대다수의 표적항암제, 면역항암제는 보험 적용이 되지 않고 있다는 점을 주로 언급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대한종양내과학회 안중배 이사장(세브란스병원 종양내과)은 “소셜 리스닝을 통해 이전의 설문조사로 확인하기 어려웠던 항암치료에 대한 실제 환자들의 인식과 고민 등을 엿볼 수 있어 의미 있었다”며, “지속적인 암 치료 및 연구 외에 투병 과정에서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항암 정보를 제공하는 학회 및 연구회가 되겠다”고 밝혔다.

대한종양내과와 대한항암요법연구회는 이번 소셜 리스닝 분석 결과를 토대로, ‘암 전문가가 답합니다: 현명한 암 환자가 기억해야 할 6가지’를 발표했다.

<현명한 암 환자가 기억해야 할 6가지>

1. 본인에 맞는 치료법, 전문의와 논의하세요

2. 마음 건강도 살피세요

3. 부작용도 적극적으로 이야기하세요

4. 행복하고 건강한 일상을 유지하세요

5. 의학적으로 입증된 치료를 가장 중시하세요

6. 항암 치료 여정의 키워드는 ‘희망’입니다

발표를 맡은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종양내과 김인호 교수는 “소셜 리스닝 분석을 통해 확인된대로 암 환자들이 알고 계시는 항암 치료 환경에 대한 내용들이 정확한 부분도 있고 사실과 다른 부분도 존재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항암 치료의 모든 과정에 대해 주치의와 적극적으로 상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진료실에서도 어떤 음식을 먹고, 어떤 운동을 해야 하는지 등 일상생활에 관한 질문을 많이 받게 되는데 이러한 소소한 부분까지도 기꺼이 상의할 수 있는, 항암의 동반자로서 주치의를 생각해 주셨음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인호 교수는 “암 환자들의 정서적인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며, “임상 현장에서 해결하기에는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는 만큼, 정부 및 사회적인 차원에서 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정서관리나 심리케어 지원정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신약, 급여, 임상과 관련하여 새로운 치료 옵션들이 풍부해지고 있는 만큼, 항암 치료 여정에서 ‘희망’이라는 키워드를 꼭 기억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대한종양내과학회·대한항암요법학회는 매년 11월 4째주 수요일을 ‘항암치료의 날’로 지정하고 항암 치료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환자에 맞는 최선의 치료법을 알리는 데 힘써왔다. 2017년 첫 항암치료의날을 개최하면서 항암 치료에 있어 다학제 진료의 우수성 및 일반 대중의 항암 치료 인식 제고의 중요성을 알렸으며 2018년에는 전이성 유방암, 전이성 비소세포 폐암, 국소 치료가 어려운 간암 및 췌장암 등 예후가 좋지 않고 치료옵션이 없거나 제한적인 항암 분야의 최신 연구결과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2019년에는 ‘정밀의학‘을 주제로 환자 상태에 맞는 최적의 항암치료를 제안하는 정밀의학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함께 논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