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 우리들의행복한치과 안기영 원장
남양 우리들의행복한치과 안기영 원장

치아는 배열 상태가 고르지 못하면 음식물이 끼기 쉽고 청결 관리를 하기 어려워 구강질환이 발생하기 쉽다. 그리고 교합이 정상적이지 않은 상태라면 음식 저작이 어렵고 발음이 불편한 등 여러 기능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심미적인 고민도 유발하므로 치아교정을 통해 바로잡아야 한다.

교정치료는 불규칙한 치열을 바로잡고 상하 교합을 정상적으로 되돌려주는 치과진료이다. 덧니 등으로 인해 고르지 못한 치아를 가지런하게 정렬하는 한편 위아래 치아가 잘 맞물리도록 하여 치아와 잇몸 건강 회복, 구강 기능 향상, 외모 개선 등 여러 부분에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는 매우 난이도가 높고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으므로 부정교합의 유형과 그 심한 정도, 환자 나이, 조직 상태, 구강 건강 상태 등 여러 부분을 모두 확인해야 한다. 개개인의 교합 상태에 따른 정확한 진단이 이루어져야 치아를 필요한 만큼 이동하고 자연스러운 모습을 완성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치아교정은 한창 성장 중인 소아, 청소년 시기에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부정교합이 심각한 수준일 때는 각종 장치를 이용해 턱 성장 발달의 부조화를 조정하며, 영구치 맹출 후 교정을 시작해도 된다면 만12세 경에 시작한다. 성장기는 성인에 비해 치아 이동이 빨라 교정 기간이 짧은 편이다. 하지만 골격 변화와 성장 속도 등을 모두 고려하여 세밀한 계획을 세워야 하고 중간 점검을 철저히 해야 한다.

성인이 된 후에도 교정치료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청소년기 보다는 치아 이동이 느린 편이나 가능하다면 부분교정을 진행하거나 교정 장치 중 마찰이 적은 종류를 사용해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부정교합을 방치하면 기능 저하, 심미성 문제 등을 유발하므로 성장이 완료되었다 해도 교정을 통해 바로잡는 게 중요하므로 정밀 검사 후 부정교합 케이스에 맞춰 교정 계획을 세워야 한다.

교정치료는 섬세한 시술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체적인 방향과 결과에 대한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의료기관을 선택할 시 여러 요소를 파악해 신중하게 골라야 한다.

(글 : 우리들의행복한치과 안기영 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