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위담한방병원 나병조 원장
강남위담한방병원 나병조 원장

현대인들은 바쁜 일상 속 스트레스와 함께 잘못된 식습관이 형성된 경우가 많다. 이러한 패턴이 반복되면 속 쓰림 같은 위염 증상이 흔하게 나타난다. 위염은 맵고 짠 음식을 자주 먹는 습관, 불규칙한 식습관에 의해 급성 형태로 잘 발생하는데, 이 경우 대부분 며칠간 음식만 조심해도 쉽게 회복된다.

그러나 문제는 위염이 자주 발생할 때이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위염을 앓다가 낫기를 자주 반복하면, 위가 제대로 회복하지 못한 상태가 유지되면서 아무리 치료해도 잘 낫지 않는 만성위염으로 진행될 수 있다. 위염이 만성화되면 위 점막세포가 지속적으로 손상되어 소장이나 대장 세포로 대체되는 장상피화생에까지 이를 수 있다.

장상피화생은 점막이 빨갛게 형성되는 증상, 혈관이 두드러지는 증상으로 나뉜다. 장상피화생이 발병할 경우 상복부 팽만감, 만성 소화불량, 식욕 저하, 체중 감소, 잦은 트림, 구취, 검은 변 등의 증상을 야기한다. 뿐만 아니라 장상피화생을 방치하면 최악의 경우 위암에 노출 될 수 있으므로 제대로 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한 위염이라 생각하고 약을 계속 복용하면, 위장 스스로 회복하는 힘이 약해지기 쉽다. 이때 한의학에서는 염증 반응에 의한 손상을 줄이고, 본래의 위장 점막으로 회복시키기 위한 치료를 고려한다.

이때에는 침, 한약 등을 기본으로 한방 온열 요법 등이 적용될 수 있다. 또한 치료를 받으면서 잘못된 식습관 및 생활 습관 개선도 병행해야 보다 좋은 예후를 기대할 수 있다. 과식, 폭식, 야식 등 위장에 부담이 될 수 있는 것들은 삼가야 한다. 음식을 빨리 먹지 않도록 하며, 소화가 잘 되는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다. 또한 심신 안정, 수면관리,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글 : 위담한방병원 나병조 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