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경색, 고혈압, 고지혈증 등 만성질환도 심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어
염분 함량이 많은 음식은 피하고 튀긴 음식은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

클립아트코리아
클립아트코리아

심부전은 심장의 기능 저하로 신체에 필요한 혈액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해서 생기는 질환이다. 심부전이 생기면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영양분과 산소 전달을 충족하게 못하게 되어 피곤한, 무기력증이 쉽게 나타난다. 국립 심장, 폐 혈액 연구소에 따르면, 현재 미국에서는 570만 명의 사람들이 울혈성 심부전으로도 알려진 심부전 진단을 받았다.

인구의 고령화로 인해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도 심부전 발병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심부전은 심장에 손상을 주거나 부담을 주는 다른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기 때문에 평소 음주, 스트레스를 피하고 고혈압, 당뇨환자 등 만성질환 환자는 정기적인 진료를 받음으로써 심부전의 예방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미국의 건강전문사이트 메디컬뉴스투데이(Medicalnewstoday)에서 심부전을 예방하기 위해 제한해야 될 음식과 생활수칙을 소개했다.

‣ 제한해야 될 음식
식습관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염분 섭취량 조절이다. 염분의 과도한 섭취는 몸 속에 수분을 머물게 하여 심장에 무리를 주게 되고, 호흡곤란과 부종을 일으킬 수 있다. 전문가들은 심장에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하루 소금 5g 이하로 염분 섭취량을 조절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또한 포화 지방이 있는 음식은 피하고, 적당한 양의 술을 마실 것을 권고한다.

염분이 많은 식품
과도한 소금 섭취를 피하는 것은 심부전의 위험을 줄이는 데 특히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소량의 소금을 함유하고 있는 야채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고 염분이 없는 허브 조미료와 향신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많은 염분을 함량한 국, 찌개, 라면 등의 섭취를 제한하고, 국물이 있는 음식을 먹을 시 건더기만 먹는 것이 좋다. 가공음식 섭취를 줄이고 바나나 등 염분 배출에 좋은 음식을 평소 충분히 섭취하는 것을 권한다.

포화지방 및 튀긴 음식
전문가들은 포화지방이나 트랜스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는 것은 심장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트랜스 지방은 음식을 가공하는 동안 고체 지방으로 변하는 기름의 한 종류이다. 트랜스 지방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튀긴 음식, 쿠키, 파이, 크래커 등이 있다.

미국 하버드 대학 의과대학의 루크 도세 박사는 튀긴 음식을 먹는 빈도가 잦을수록 심부전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루크 도세 교수팀의 분석 결과, 1주일에 튀긴 음식을 1~3회 먹는 남성은 심부전 위험이 18% 증가했으며 7회 이상이면 68% 높아졌다고 한다.

밀가루 음식
높은 콜레스테롤과 제2형 당뇨병, 비만, 고혈압은 모두 심부전 발병의 위험 요인이다. 특히 흰 밀가루 빵과 같이 고도로 가공된 곡물은 좋은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몸에 좋지 않다. 심부전이 있을 때는 흰 밀가루 빵을 비롯하여 파스타, 여러 가지 가공된 곡물을 피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심부전 환자는 물을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심부전 환자는 심장기능이 저하되어 혈액을 제대로 내보내지 못하는데,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심혈관에 머무르는 혈액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혈관의 압력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이에 부종이 생길 수도 있다. 따라서 물 섭취량을 하루 1L 이하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알코올
2015년 메타 분석에 따르면 알코올 섭취를 적당한 양으로 제한하는 사람들은 심부전 위험이 낮다는 것을 발견했다. 전문가들은 남성의 경우 할 알코올 섭취량을 2잔 이하로, 여성의 경우 1잔 이하로 제한할 것을 권장한다.

이와 함께 심부전증의 예방을 위해서는 금연과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도 중요하다. 하지만 지나치게 격렬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증상이 있을 때에는 불필요한 운동을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오메가 3지방산이 풍부한 생선, 유제품, 지중해식 식단은 심부전과 그와 관련된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소에 이러한 식품을 충분히 섭취하며 정기적인 건강 검진과 올바른 스트레스 관리로 생활 속에서 관리를 꾸준히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