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렬한 햇빛, 뜨거운 온도를 자랑하는 여름철에는 자외선에 특히나 신경을 많이 쓰게 된다. 각종 형태의 자외선 차단 제품으로 꼼꼼하게 얼굴과 몸을 보호하려 노력하는데, 반면 겨울철에는 여름과 달리 강하지 않은 햇빛에 자외선 차단을 소홀하게 한다. 그러나 여름철 못지않게 겨울철 자외선차단에도 신경 쓰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자외선이 피부에 끼치는 악영향에 대해 먼저 생각해 볼 수 있다. 자외선은 피부 노화의 주범이라 볼 수 있는데, 이외에도 색소 질환의 가장 큰 원인으로 꼽는다. 기미와 주근깨 등 각종 색소 질환을 유발하는 자외선은 지수에 따라 그 위험도가 강해지기도 하기 때문에 색소 질환을 예방하고자 한다면 사시사철 자외선 지수를 확인하는 움직임이 필수다.

자외선 지수는 0부터 11까지 숫자로 나타내거나 좋음, 나쁨으로 나타낸다. 여름철에는 이 지수가 보통 나쁨을 유지하지만 겨울철에는 상대적으로 좋은 경우가 많다. 때문에 자외선 차단에 소홀해지게 되고 자외선에 쉽게 노출되는 것이다.

하지만 앞서 말한 것처럼 겨울철 자외선 차단 역시 절대 간과해선 안 된다. 눈이 내리거나 겨울 스포츠를 즐길 때가 바로 그 경우다. 하얗게 내린 눈은 빛을 반사하면서 눈부신 아름다움을 자랑하지만 자외선을 반사해 피부에 굉장한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겨울철 스키장에서 피부가 까맣게 타는 경우가 있는데 바로 이러한 원인 때문이라 볼 수 있다. 실제로 스키장 눈에 반사되어 확인되는 자외선은 도심보다 두 배 이상 높은 양이며 심할 경우에는 피부 화상까지 입을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자외선을 반사하는 눈은 갑작스러운 경우가 많아 심각한 눈부심을 불러일으키고 심한 경우 시력에 영향을 끼쳐 눈이 머는 결과까지 초래할 수 있다. 이를 보고 ‘설맹증’이라고 부른다. 특히 스키장은 고도가 높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질환이 더 큰 위험으로 다가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이유를 토대로 겨울철 스포츠를 즐길 때는 자외선 차단을 확실하게 챙겨주는 게 필요하다. 자외선 지수가 ‘좋음’으로 되어 있다고 해서 간과하고 지나가서는 안 되는 부분이며, 고글이나 마스크를 착용하여 피부를 보호해주는 것이 좋다. 또 자외선으로 인한 피해를 입을 경우 즉각적인 대처를 해주는 것이 좋다.

겨울철 자외선은 경각심이 적기 때문에 제대로 예방하지 않아 여름철 자외선보다 위험하게 다가올 수 있다. 따라서 스스로 세심하게 자외선 지수를 살피고 제품을 사용할 때도 SPF지수와 PA지수를 확인해야 한다. 다양한 종류의 제품이 나와 있기 때문에 자신의 피부에 잘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귀찮게 느끼던 겨울철 자외선 차단이 피부에 무엇보다도 중요한 역할을 해줄 수 있을 테니 말이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