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파 추위와 함께 찾아온 강력한 미세먼지 덕분에 건강관리에 빨간 불이 켜졌다. 조금만 마셔도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인데, 실제로 미세먼지는 심장, 신장 등에 영향을 미쳐 굉장히 심각한 문제를 야기한다.

이에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극성인 때에는 가급적 외출을 삼가고 외출을 하더라도 마스크를 착용해 미세먼지로부터 몸을 보호해야 한다. 또 손을 깨끗이 씻고 실내로 들어오기 전 옷을 털거나 세탁해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러나 이미 체내로 축적된 미세먼지들은 이러한 방법으로도 제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식생활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어떤 음식을 먹어야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을까? 몸 속에 가득 쌓인 미세먼지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은 음식을 소개한다.

첫 번째, 배
수분이 풍부하고 각종 영양소가 가득 담긴 과일 배는 주로 감기에 걸렸을 때 달여서 먹는 경우가 많다. 바로 루테올린 성분이 있기 때문인데 이는 가래와 기침을 완화해 주는 효과를 갖고 있어 미세먼지로 생긴 염증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나 배 껍질 안에 루테올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먹을 때에는 배 껍질을 깨끗이 씻어 먹는 것이 좋다.

두 번째,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폐에 붙은 각종 유해물질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설포라판이 풍부하다. 게다가 비타민C, 베타카로틴 등과 같은 물질도 있어 염증 완화, 노폐물 정화 등의 효과도 있다.

세 번째, 미역
수용성 섬유질인 알긴상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미역은 몸 속에 쌓인 미세먼지들을 흡착시켜 외부로 배출한다. 또 혈액까지 맑게하는 능력도 갖고 있다.

네 번째, 마늘
마늘 특유의 매운 맛을 내는 알리신, 항염 효과를 갖고 있는 비타민B1이 미세먼지로 인해 염증이 생긴 기관지를 건강하게 만들어준다. 단 잘게 부수거나 다져야 그 효과가 높아지므로 오래 씹어먹거나 다른 음식에 많이 넣어 먹는 것이 좋다.

다섯 번째, 녹차
건강에 좋다는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녹차에는 탄닌이라는 성분도 있다. 이는 미세먼지 속 중금속이 체내로 흡수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하는데 이외에도 녹차는 미세먼지 독성으로 인한 피해를 막고 벤조피렌 성분을 체외로 배출하는 효과를 갖고 있다. 단, 탄닌 성분은 철분 흡수를 방해하므로 식후 30분~1시간 후에 마시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