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식 시간도 중요하지만 식단 관리 및 식사 시간, 꾸준한 운동 잊지 않아야...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을 접할 수 있는 사회가 되면서 다이어트와 관련된 수많은 정보들을 공유하는 일이 많아졌다. 스마트 폰만 켜면 다이어트 정보가 쏟아지고 이러한 정보들을 통해 본인의 몸매 관리에 적용하는 이들 역시 많다. 하지만 유독 '다이어트'와 관련된 정보들 중에서는 정확한 사실도 있지만 잘못된 정보들이 많아 건강을 위협하는 일이 많아 주의가 요구된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간헐적 단식'이다. 간헐적 단식이란 시간을 정해두고 그 시간 안에는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다이어트 방법을 말한다. 많은 이들이 실천하는 간헐적 단식으로는 5일은 정상적으로 식사하되 2일은 24시간 단식하는 방법, 16시간 단식하되 8시간 안에 식사하는 방법이 있다.

간헐적 단식은 삼시세끼를 챙겨먹는 일반적인 사람보다 칼로리를 적게 섭취하기 때문에 살이 쉽게 빠질 것이라 생각하는 경향이 크다. 그러나 이 역시 다른 다이어트 방법과 동일하게 식사시간과 불균형해질 수 있는 영양소를 신경 써야 하며 신진대사 역시 달라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간헐적 단식이 '폭식'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도 염두에 둬야 한다. 간헐적 단식을 실천하는 기간 동안에는 공복 시간이 길어져 자연스럽게 식사 시간 때 많이 먹으려고 한다. 그리고는 가능하면 많이 먹어야 한다는 생각에 '폭식'을 하게 되는데, 이는 고도 비만으로 가는 지름길과 다름없다.

이외에도 식사 시간에는 영양소가 고루 갖춰진 식단을 실천해야 하고, 근육량 감소를 막기 위해 운동 역시 꾸준히 실천해야 한다. 또 한창 성장기에 놓인 청소년이거나 다른 직업에 비해 업무 강도가 높은 직장인이라면 이를 피하고 다른 다이어트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건강한 다이어트는 꾸준한 운동과 적당한 식단 조절이라는 말이 있듯, 몸매 관리를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자기 자신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 본인의 생활 패턴에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선택해야 탄탄하고 아름다운 몸매를 가질 수 있으며 건강을 잃지 않는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한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