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빠른 회복이 장점인 라식은 수술 후 일정기간 외부 충격에 유의해야 하고, 라섹은 회복기간 중 자외선 차단 및 비타민C 복용 등 관리가 필요하지만, 충격에 강한 이점이 있다.
그에 반해 스마일라식은 라식, 라섹의 장단점을 보완한 시력교정술로 각막 겉면을 그대로 유지한 채 내부 실질만을 정교하게 절제, 분리한 뒤 약 2mm의 작은 절개창을 이용해 분리된 실질을 제거, 시력을 개선하게 되는 수술법이다. 각막 겉면을 그대로 유지하기 때문에 외부 충격에 유리하며, 수술 다음날부터 일상 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빠른 회복력을 갖지만 그렇다고 해서 수술 후 관리를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 안과 관계자들의 의견이다.
스마일라식의 경우 시간이 흐를수록 수술 부위가 아물면서 시력도 점차 안정되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를 병행하는 것이 시력의 질을 더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안약을 수일간 사용해 외부 감염에 유의하고, 수술 직후 눈을 세게 비비거나 압력을 가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또한 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인공눈물을 사용하고, pc 및 스마트폰 사용 등 근거리 작업을 피해 눈이 피로해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다.
스마일라식 후 관리가 소홀하다면 좋지 않은 결과를 낼 수 있으므로, 건강한 눈을 유지하기 위한 생활 습관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안전하게 시력개선을 하기 위해서는 임상경험이 많고, 자체적인 기술력을 갖춘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밝은세상안과이종호대표원장 기자
press@hi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