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물어뜯는 습관을 고치지 못한다면? 다양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가는 손톱 물어뜯는 습관
어떤 일에 집중하거나 심심할 때, 불안감과 초조함이 심할 때 무의식적으로 하게 되는 손톱 물어뜯기! 나쁜 습관이긴 하지만 생명에 지장을 주거나 남에게 큰 피해를 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성인이 되어서도 고치지 못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 경우 다양한 신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톱 물어뜯는 습관 개선해야 하는 이유 

‘손의 세균이 입으로 침투‘
우리는 손으로 다양한 작업을 하고 수많은 물건을 만지게 되는데, 이로 인해 눈에 보이지 않는 각종 세균들이 손에 서식하게 됩니다. 손톱을 물어뜯으면 손에 있던 세균들이 입으로 침투하면서 다양한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손톱 변형과 통증‘
어릴 때부터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을 가질 경우 손톱 성장이 더뎌질 뿐 아니라 항상 손톱이 짧은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손톱이 과도하게 짧아지면 손톱 아래 피부를 제대로 보호하지 못하기 때문에 손으로 물건을 만지거나 손톱 밑으로 자극이 가해질 때마다 심한 통증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치아 건강 위협‘
이 습관은 치아 건강에도 치명적인데, 손톱을 물어뜯을 때마다 치아에 지속적으로 충격이 가해져 금이 갈 수 있는 것입니다. 치아는 딱딱하고 질긴 음식도 씹어 부술 수 있을 만큼 단단하지만 한 번 손상되거나 빠지면 자연 치유가 어렵기 때문에 치아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손톱 물어뜯는 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