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해서 혹은 아름다운 몸매를 위해서 사람들은 제 각기 다른 목적으로 다이어트를 한다. 이 때문일까? 최근에는 가장 기본적인 다이어트를 시작으로 여러 방법의 다이어트가 속속 등장하면서 본인의 몸에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실천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여기에는 원푸드 다이어트 혹은 덴마크 다이어트 등이 속한다.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다이어트 방법들이 등장함과 동시에 다이어트 보조식품이나 보조제들 역시 세분화 되어 출시되고 있으며 과거, 잘 알려지지 않았던 식품들 중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이 알려지기도 한다.

이를 대표하는 식품 중에서도 선두주자에 속하는 것이 바로 '치아씨드'다. 메디컬뉴스투데이(MedicalNewsToday)에 의하면 치아씨드는 민트과에 속하는 꽃식물 살비아 헤파니카의 씨앗으로 최근 각광 받고 있는 슈퍼 푸드이자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이기도 하다.

치아씨드에는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조금만 먹어도 오랜 시간 동안 배가 불러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진다. 또 138kcal라는 적은 칼로리를 갖고 있어 저칼로리, 고영양분을 가진 다이어트 식품이기도 하다.

또 치아씨드에는 칼슘, 마그네슘, 철분, 칼륨 등의 다양한 성분들을 함유되어 있고 산화방지제와 우울증, 염증성 장 질환, 소아 알레르기, 심장병에 대한 위험도를 감소시켜주는 데 효과적인 오메가-3까지 들어있어 건강관리에도 효과적이다.

결론적으로 치아씨드는 고영양분, 저칼로리 식품으로 식욕을 억제해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기도 하면서 건강관리에 좋은 식품이기도 하다.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염증 수치가 감소될 뿐만 아니라 당뇨병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혈당 조절 효과, 변비를 완화시켜 규칙적인 배변 습관을 갖게 만들고, 혈압 저하, 오메가-3 함유로 혈액 응고 예방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효과와 더불어 체중감소에도 좋은 영향을 주는 것이다.

그렇다면, 치아씨드는 어떻게 섭취해야 좋은 걸까?

치아씨드 날 것으로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이라면 스무디나 샐러드, 요거트 등에 치아씨드를 곁들어 먹거나 밀가루 요리에 치아씨드를 첨가하여 섭취하는 것도 좋다.

단, 치아씨드는 풍부한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기에 섬유질에 민감한 사람들이 섭취한다면 오히려 위장 장애를 경험하게 만들 수 있단 사실을 염두에 둬야 하고 치아씨드를 먹는다고 해서 오메가3를 먹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또 치아씨드가 심장 건강에 좋은 반면 오히려 출혈 위험도 증가시킨다는 사실 역시 알아둘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