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지역 확산에 따라 마스크 착용 및 사용법 안내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마스크 공급이 충분치 않은 현실에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질병관리본부가 마스크 선택, 올바른 사용법을 개정하여 권고했다.

이번에 개정된 권고사항은 지난 2월 12일에 발표된 권고사항을 개정한 것으로 적용대상은 지역사회 일반인, 향후 코로나19의 전파 상황에 따라 다시 한 번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개정된 마스크 권고사항은 아래와 같다.

1. 일반 원칙
 - 코로나19 행동 수칙을 준수, 개인물품 위생관리, 사회적 거리 확보, 실내 환기 등과 같은 개인 위생 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한다.
 - 감염이 의심되는 자와 접촉했거나 감염 위험성이 있는 경우, 기저 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에 속한 사람이라면 '보건용 마스크' 사용이 권고된다.
 - 감염될 확률이 낮거나 보건용 마스크가 없다면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타인의 침방울이 본인에게 직접 닿지 않도록 '면 마스크(정전기필터 교체포함)'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2. 보건용 마스크 착용이 필요한 경우
 - 코로나19 의심자를 돌봐야 한다면 KF94이상 보건용 마스크 착용이 필요하다.
 - KF80 이상이 필요한 경우는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경우, 기침/콧물 등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감염과 전파위험이 높은 직업군에 종사하는 경우이며, 이와 함께 건강취약계층, 기저질환자, 환기가 잘 안되는 공간에서 2미터 이내 다른 사람과 접촉하는 경우 등이 추가됐다.

3. 마스크 사용 시 주의사항
 - 마스크 착용 전 비누와 물로 손을 깨끗하게 씻거나 알코올 손소독제로 닦아야 한다.
 - 입과 코를 완전히 가리고 마스크 착용 후얼 얼굴과 마스크 사이에 틈이 없는 지 확인한다.
 - 수건이나 휴지로 마스크를 덧대지 말아야 한다.
 - 마스크를 착용하는 동안에는 마스크를 만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만졌다면 손을 비누와 물로 씻는 것을 권장한다.

4. 보건용 마스크 재사용 시 고려해야 할 사항
 - 오염, 감염될 확률이 적은 곳에서 일시적으로 사용한 경우, 같은 사람이 사용하는 것에 한해 재사용이 가능하고 환기가 잘 되는 깨끗한 곳에 보관 후 재사용 할 것을 권고한다.
 - 재사용 시 정전기 필터 성능이 떨어지므로 헤어드라이기를 이용해 건조, 전자레인지 혹은 알코올 소독, 세탁 등은 권장하지 않는다.

5. 정전기필터 장착 면 마스크 사용 시 추가 고려할 사항
 - 정전기필터는 찢어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장착 시 주의해야 하고 가능한 한 면 마스크 크기에 맞는 정전기필터를 사용해야 한다.
 - 정전기필터는 수분에 노출되면 기능이 저하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세탁은 금물이며 면 마스크가 젖었다면 새로운 정전기필터로 교체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질병관리본부는 "코로나19가 지금보다 더 확산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선 개인 위생 관리가 중요하며 이번에 개정된 권고사항을 참고하여 보건용 마스크를 상황, 장소에 맞게 적절하게 사용할 것을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