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종종 과식을 하게 된다. 좋은 사람과 함께 하는 자리라면 과식의 위험은 더욱 높아진다. 친구들과 함께 하는 여름 바비큐 파티라든가, 기념일 저녁 식사와 같은 자리를 떠올려보면 공감이 가능할 것이다.

많은 연구들이 지방 저장 증가, 내분비 조절 장애, 골격근육과 지방조직의 변화 등 과식의 장기적인 건강 영향들을 살펴보았다. 그러나 우리의 몸이 이러한 과식에 어떻게 대처하는지, 그리고 그것들이 우리의 전반적인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비교적 알려져 있지 않다.

더 컨버세이션(The Conversation)의 보도에 따르면 한 연구에서 인간이 얼마큼 과식할 수 있는지와 더불어, 과식이 식후 몇 시간 동안 신진대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측정했다. 이 연구를 통해 과식이 우리 신체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에 대해 알 수 있었다.

<과식하면 몸은 더 열심히 일한다!>

해당 연구는 22세~37세, 14명의 건강한 남성들로 구성된 그룹을 관찰했다. 한 실험에서는 배가 부를 때까지 최대한 피자를 많이 먹으라는 지령을 따랐고, 그들은 평균적으로 1500칼로리를 먹었다. 다음 실험에서는 그들에게 정상적인 포만감을 넘어 더 이상 할 수 없을 때까지 먹으라는 지령을 내렸다. 놀랍게도 그들은 거의 두 배 가까이, 평균적으로 약 3000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었다. 심지어 일부는 4800칼로리까지도 가능했다.

연구원들은 식사가 시작된 뒤, 4시간 동안 일정한 간격으로 혈액 샘플을 채취해 신체가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살폈다. 놀랍게도 두 배의 음식을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혈당과 혈중 지방 수치는 소폭 상승했을 뿐이었다. 건강한 사람들 몸은 과식 후, 평소보다 조금 더 열심히 신진대사를 조절함으로써 혈중 당분과 지방을 조절할 수 있다. 연구를 통해 내장과 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 인체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식사 후 심박수도 높아져, 사물을 통제하기 위해 몸이 더 열심히 일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원들은 이와 더불어 사람들이 너무 많이 먹은 후에 더 졸리고, 덜 활기차게 느낀다는 점을 발견했다.

<한 끼 과식은 괜찮을 수도...하지만 지속적이라면 위험>

연구진들은 식사 후 4시간 동안 참가자들이 과식에 어떻게 대처하는지 관찰을 이어갔다. 그 결과 과식 한 끼가 건강에 큰 해를 끼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다. 건강한 인간은 신진대사 조절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때에 더 열심히 일하는 신체의 능력에 의존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매 끼니마다 너무 많은 칼로리를 반복적으로 섭취하면 대사증후군이 뒤따를 것이고, 몸은 이러한 상황에 반응할 수 없게 된다.

연구를 통해 혈당 농도와 혈압을 엄격하게 조절함으로써, 너무 많은 음식을 먹는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신체의 놀라운 능력을 발견할 수 있었다. 단, 이 연구는 비교적 젊고, 건강한 참가자들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과체중이거나 제2형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있는 사람들의 신체는 과식에 어떻게 대처할지 모른다. 일시적인 과식은 우리 건강에 큰 위험을 주지 않을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필요 이상의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다. 과식이 계속된다면 필요한 칼로리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고, 체중증가로 이어져 대사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한편, 혈당 농도와 혈압을 엄격하게 조절함으로써, 너무 많은 음식을 먹는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신체의 놀라운 능력을 발견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해당 연구는 주목성을 갖는다. 단, 이 연구는 비교적 젊고, 건강한 참가자들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과체중이거나 제2형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있는 사람들의 신체는 과식에 어떻게 대처할지 모른다. 일시적인 과식은 우리 건강에 큰 위험을 주지 않을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필요 이상의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다. 과식이 계속된다면 필요한 칼로리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고, 체중증가로 이어져 대사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유념에 두어야 한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